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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젤 알랭 4
카사이 스이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만화책 즐겨읽기 456
내가 너한테 가야 만난다
― 지젤 알랭 4
카사이 수이 글·그림
우혜연 옮김
대원씨아이 펴냄, 2014.6.30.
나는 늘 내 모습을 봅니다. 나는 거울을 들여다보지 않으나, 언제나 내 모습을 또렷하게 그립니다. 거울에 비친 모습은 ‘내’가 아니라 ‘내 옷’입니다. 내 숨결을 둘러싼 껍데기는 살갗과 뼈와 피와 물이라는 얼거리로 이루어집니다. 머리카락이나 이나 손발톱도 ‘내’가 아닌 ‘내 옷’입니다.
아주 어릴 적부터 이 대목을 알았어요. 아무리 거울을 보아도 거울에 비친 모습은 ‘내’가 아니로구나 싶더군요. 그러나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는 어른이 둘레에 아무도 없었습니다. 둘레 어른은 피식 웃으면서 핀잔을 하지요. ‘얌마, 이게(네 살갗) 네 몸이고 너이지, 뭐가 이게 너가 아니냐?’ 하면서 볼을 아주 세게 꼬집습니다.
국민학교를 다닐 무렵이라고 떠오르는데, 하도 궁금해서 담임 교사한테 말을 여쭈었다가 볼만 꼬집히고는, ‘둘레 어른(다른 사람)’한테 내 궁금함을 묻지 말자고 생각을 단단히 못박았습니다. 다른 사람(둘레 어른) 어느 누구도 내 궁금함을 풀 수 없다고 알았습니다.
- “하하. 편지란 왠지 훈훈한걸. 샌드위치라도 먹고 돌아갈까?” (13쪽)
- “업무가방을 만들었거든!” “뭐가 들어 있는데?” “지갑이랑 손수건이랑 딸기사탕!” “핫핫핫. 뭐야, 잡일만 잔뜩.” “전부 즐거웠어.” “알아. 잡일이 즐겁지. 나도 장보는 거 좋아해.” “아, 나도! 청소도 좋아.” “한 일을 전부 적는 거야?” “응.” (23쪽)
나는 내 궁금함을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길은 오직 하나입니다. 내가 궁금한 대목은 내가 스스로 풀어야 합니다. 내가 궁금한 대목은 언제나 ‘내가 나한테 물어’서 ‘내가 나한테서 말을 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나는 내 둘레 다른 어느 어른(사람)도 나한테 스승이 될 수 없다고 알아차렸습니다. 이때가 열 살 언저리입니다. 열 살 언저리까지 집이나 동네나 학교에서 둘레 어른한테 ‘꼬집히고 맞고 핀잔을 들으’면서 내 ‘참다운 모습’은 자꾸 주눅이 들었어요.
스승을 찾으려면 내가 나한테 가야 합니다. 동굴로 가거나 골방으로 가라는 소리가 아니라, 바로 오늘 이곳에서 내 삶을 스스로 누리면서 내가 나한테 가야, 비로소 내 모든 수수께끼를 풉니다.
- “고향으로 돌아갈 건가요?” “그것도 좋지.” “우리 애들은 고향을 몰라. 내가 서커스에서 낳았거든. 지젤은 정말 가정교육을 잘 받았구나.” “네.” “돌아갈 땅이 있다는 건, 좋은 거야.” (55∼56쪽)
- “카밀라는 굉장해.” “어?” “잘 보고 있구나. 꼭 할 수 있을 거야.” “쉽게 말하지 마.” (69쪽)
카사이 수이 님 만화책 《지젤 알랭》(대원씨아이,2014) 넷째 권을 읽습니다. 《지젤 알랭》에 나오는 ‘지젤 알랭’은 첫눈에 반한 사람이 있고, 이이가 첫눈에 반한 그대한테 가려고 애씁니다. 처음에는 눈빛으로, 다음에는 마음으로, 이러고 나서 눈물로, 그 뒤에는 편지로, 마지막에는 스스로 몸을 움직여서 갑니다.
그렇지요. 한 걸음씩 걸어서 비로소 ‘새걸음’이 무엇인지 깨닫습니다. 스스로 궁함을 풀고, 다시 스스로 수수께끼를 내면서 삶을 짓습니다.
- “곡예도 그렇지만, 손님의 기분을 ‘푸는’ 게 일이야. 계속 긴장되는 곡예만 있으면 보기 힘들지? ‘불완전’한 게 피에로인 거야. 그래서 실수로 웃음을 끌어내는 게 ‘요령’이지. 어떻게 귀엽게 실수하느냐, 이거야!” (96쪽)
남을 가르칠 수 있는 나는 없습니다. 나는 언제나 너한테 보여줄 뿐입니다. 나를 가르칠 수 있는 남도 없기에, 너도 언제나 너 스스로 나한테 보여주면서 스스로 배울 뿐입니다. 만화책 《지젤 알랭》은 스스로 삶을 지어서 기쁘게 노래하는 고운 아이가 빚는 이야기를 살가이 담아서 보여줍니다. 4348.1.25.해.ㅎㄲㅅㄱ
(최종규 . 2015 - 시골에서 만화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