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랑 놀자 107] 씨톨 (유전자, DNA)



  어머니 몸과 아버지 몸에 씨(씨앗)가 있습니다. 어머니와 아버지는 서로 ‘같은 사람’이면서, 서로 ‘다른’ 사람입니다. 그래서 어머니와 아버지 몸에 깃든 씨는 서로 같으면서 다릅니다. 씨라는 테두리에서는 같고, 한쪽은 ‘받아들이는 씨(어머니)’요 다른 한쪽은 ‘내어주는 씨(아버지)’라는 얼거리에서는 다릅니다. 두 가지 씨가 만나서 한 가지 씨로 새로 태어납니다. 이때에 새로운 목숨이 나오지요. 나는 어머니와 아버지한테 있던 ‘두 가지 씨’가 하나된 ‘새로운 씨’로 거듭났을 때에 이 땅에 나타납니다. 아직 사람 꼴을 하지 않더라도 어머니 뱃속에는 내 숨결이 있습니다. 어머니 뱃속에서 천천히 알맞게 꾸준하게 자라면서 꼴을 갖추고, 넋이 깃들며, 이야기를 얻습니다. 어머니는 ‘받아들이는 씨’를 품는 사람이기에 아기를 뱁니다. 아버지는 ‘내어주는 씨’를 품는 사람이기에 언제나 끝없이 내어줍니다. 어머니는 아기 하나만 뱃속에 오래도록 품어서 돌보되, 두 아기까지 돌보도록 젖이 둘이고, 아버지는 언제나 끝없이 내어줄 수 있는 사람이기에 어머니를 여럿 거느릴 수 있습니다. 나는 두 사람(다르면서 같은 두 사람)한테서 물려받은 씨를 간직하면서 꿈을 품습니다. 내가 앞으로 갈 길을 어떻게 지으면 재미있고 즐거울까 하고 생각합니다. 두 사람한테서 받은 씨이기에, 내 씨는 내 어버이(어머니와 아버지)가 품은 씨와 ‘같으면서 다릅’니다. 그래서, 나는 새로운 씨가 되도록 언제나 새로운 생각을 지어 새로운 마음이 됩니다. 나는 내 씨가 ‘어버이와 같으면서 다른’ 씨가 되도록 내 씨를 바꿉니다. 바꾸어 줍니다. 내가 나로, 내가 나답게 일어서려 합니다. 나는 내가 나로서 나답게 일어설 적에 다치지 않습니다. 내가 나로 일어서기에 모든 것, 이를테면 전쟁이나 재앙 같은 것조차, 나를 다치게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다르면서 같은 두 어버이한테서 물려받은 ‘씨’에서 ‘씨톨’을 내 생각에 따라 내 마음그물에서 바꾸었기 때문입니다. 내 씨를 이루는 낱낱 씨톨을 내가 스스로 바꾸면서 나는 아름다운 사람이 됩니다. 4348.1.23.쇠.ㅎㄲㅅㄱ


(최종규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