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114. 누가 ‘사진 전문가’인가



  어느 갈래를 깊이 파고들어 아주 잘 알거나 다룰 수 있는 사람을 가리켜 ‘전문가’라고 합니다. 사진이라는 갈래에서도 ‘사진 전문가’가 있을 만합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사진 전문가’라 할 만할까 궁금합니다. 온갖 기계와 장비를 두루 꿰는 사람이 전문가일까요? 때와 곳에 맞추어 기계를 잘 놀려 사진을 찍는 사람이 전문가일까요? 취재를 잘 하거나 취재원을 잘 구슬리는 사람이 전문가일까요? 신문사에서 사진기자로 일하면 전문가일까요? 사진책을 여러 권 펴냈거나 전시회를 열 차례 넘게 했으면 전문가일까요? 공모전에서 큰상을 받거나 외국에 사진을 팔았으면 전문가일까요? 대학교나 대학원을 마치고 사진비평을 쓰면 전문가일까요? 사진을 찍은 지 스무 해가 넘거나 마흔 해를 웃돌면 전문가일까요?


  아마 이 모든 사람이 전문가일 수 있습니다. 사진관에서 필름이나 디지털파일을 오래도록 만진 사람도 전문가일 테고, 이름난 사진가 옆에서 오래도록 심부름꾼을 맡은 사람도 전문가일 테지요.


  그런데, 오늘은 전문가라 하더라도 모레에는 다시 ‘첫걸음을 내딛는 사람’이 될 때에 비로소 즐겁게 사진을 누리는 삶이라고 느껴요. 전문가이기에 사진을 즐겁게 누린다고는 느끼지 않습니다. 오늘도 어제도 모레도 늘 ‘첫걸음을 내딛는 사람’과 같은 몸짓과 마음결과 생각과 사랑으로 사진을 마주할 때에 비로소 ‘사진을 기쁘게 누리’는 사람이 된다고 느낍니다.


  사진을 즐겁게 찍는 사람은 ‘전문가’가 아닙니다. 아니, 사진을 즐겁게 찍는 사람은 이녁 스스로 ‘전문가’가 될 생각조차 없습니다. 언제 어디에서나 늘 즐겁게 누리고 싶은 사진일 뿐, 남이 붙이는 이름으로든 스스로 붙이는 이름으로든 ‘사진 전문가’가 될 뜻이 하나도 없습니다.


  사진을 찍으면서 스스로 ‘사진가’라는 이름을 쓸 까닭은 없습니다. 사진을 오래 찍었다고 스스로 여기면서 ‘전문가’가 되었다고 생각할 까닭은 없습니다. 오늘도 모레도 늘 ‘첫걸음을 새로 내딛는 사람’이 되면 넉넉합니다. 오늘 찍는 사진은 오늘 새롭게 찍는 사진입니다. 모레에 찍을 사진은 모레에 새롭게 찍을 사진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하루를 새롭게 맞이하면서 새롭게 누려서 새로운 빛을 그러모아 새로운 이야기를 짓는 사진벗입니다. 4347.12.27.흙.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