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말도 익혀야지

 (1033) 많다 → 잦다 2


“마치다 씨, 정말 빨리 배우네요!” “정말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외출할 때 많이 입으세요.”

《히구라시 키노코/최미정 옮김-먹고 자는 두 사람 함께 사는 두 사람 3》(대원씨아이,2014) 48쪽


 많이 입으세요

→ 자주 입으세요

→ 자꾸 입으세요

→ 즐겁게 입으세요

 …



  어떻게 하면 옷을 ‘많이’ 입을 수 있을까 궁금합니다. 옷을 ‘많이’ 입는다고 할 적에는 어떤 모습이 될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옷을 ‘많이’ 입자면, 여러 벌 껴입는 모습이 될 테지요.


  이 보기글에서는 고운 옷을 ‘자주’ 입으라고 이야기합니다. 고운 옷인 만큼 나들이를 할 적마다 ‘자주’ 입으라고 이야기하지요. 그러니, ‘자주’라는 낱말을 넣어야 올바릅니다. ‘많이’를 넣을 수 없어요.


  아직 익숙하지 않더라도 입으라는 뜻이라면 ‘자꾸’나 ‘꾸준히’라는 낱말을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자주 입으면서 몸에 익숙하도록 하라고 할 적에는, 이 고운 옷을 ‘즐겁게’ 입으라는 뜻이에요. 고운 옷을 즐겁게 입습니다. 고운 옷이니 즐거이 입습니다. 고운 옷을 신나게 입고, 고운 옷이라 활짝 웃으면서 기쁘게 입습니다. 4347.11.26.물.ㅎㄲㅅㄱ



* 보기글 새로 쓰기

“마치다 씨, 참말 빨리 배우네요!” “참말요?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나들이할 때 자주 입으세요.”


‘정말(正-)’은 ‘참말’로 다듬고, ‘감사(感謝)합니다’는 ‘고맙습니다’로 다듬습니다. ‘외출(外出)할’은 ‘나들이할’이나 ‘마실할’로 손봅니다.


(최종규 . 2014 - 우리 말 살려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