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94. 무엇을 찍어서 보여줄까



  사진에 찍힌 모습은 두고두고 남습니다. 한 해가 흐르고 열 해가 흘러도, 사진에 찍힌 모습은 고스란히 남습니다. 사진에 찍힌 사람이 나이가 들거나 이 땅을 떠나도, 사진에 찍힌 모습은 그대로 남습니다. 뜻하지 않게 찍힌 모습이건, 일부러 찍힌 모습이건, 사진에 찍힌 모습은 앞으로 언제까지나 남습니다.


  무엇을 남기고 싶어서 찍는 사진일까요. 누구를 남기고 싶기에 찍는 사진일까요. 어떤 이야기를 남겨서 열 해나 스무 해나 서른 해 뒤에 살아갈 사람한테 보여주려는 사진일까요. 어떤 삶을 남겨서 백 해나 이백 해나 삼백 해 뒤에 태어나 살아갈 사람한테 물려주려는 사진일까요.


  오늘 이곳에서 찍은 사진 한 장은 이삿짐 사이에 섞여 사라질 수 있습니다. 어제 이곳에서 찍은 사진 한장은 이웃나라 일본 후쿠시마에서 핵발전소가 터지면서 그대로 몽땅 사라지듯이 참말 하루아침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 이곳에서 찍고 잊은 사진 한 장은 앞으로 쉰 해나 백 해 뒤에 갑작스레 나타나 새롭게 읽힐 수 있습니다. 어제 이곳에서 찍고 잃어버린 사진 한 장은 앞으로 서른 해나 이백 해 뒤에 어디에선가 뜻밖에 나타나 새삼스레 읽힐 수 있습니다.


  열 해 앞서 어느 사진전시회에 걸린 사진은 오늘 어떤 뜻을 보여줄까요. 스무 해 앞서 어느 사진전시회에 걸린 사진은 오늘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요. 서른 해 앞서 어느 사진전시회에 걸린 사진은 오늘 어떤 삶을 밝힐까요.


  작품으로 찍든 예술로 찍든, 작품도 예술도 아닌 즐겁게 찍는 사진이든, 앞으로 서른 해쯤 뒤에 어떻게 읽힐 만하거나 어떤 이야기를 남길 만한 사진인지 가만히 돌아봅니다. 내가 나를 찍는 사진이든, 내가 우리 집 아이들을 찍는 사진이든, 내가 이웃과 동무를 찍는 사진이든, 내가 내 어버이를 찍는 사진이든, 내가 꽃이나 나무를 찍는 사진이든, 이 사진은 앞으로 어떤 숨결을 담을 만한지 곰곰이 헤아립니다.


  사진이 제값을 하려면 꾸준하게 다시 읽힐 수 있어야 합니다. 사진이 제빛을 밝히려면 한결같이 새로운 이야기로 읽힐 수 있어야 합니다. 한 번 찍은 뒤 잊거나 잃을 만한 사진이라면 처음부터 안 찍어도 됩니다. 한 번 찍은 뒤 마음에 안 남거나 가슴에 못 새기는 사진이라면 처음부터 굳이 안 찍어도 됩니다. 4347.11.22.흙.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