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꽃 바라보는 마음



  아이들은 서로 사이좋게 놀기를 바랍니다. 서로 싸우기를 바라는 아이는 없습니다. 어른들은 곧잘 목소리를 높이면서 싸웁니다. 어른들은 서로 사이좋게 바라는 마음이 제대로 안 드러나기 일쑤입니다. 어른들은 자꾸 금을 긋습니다. 어른들은 자꾸 이쪽과 저쪽을 가릅니다. 이쪽에 있어야 ‘우리’가 되고, 저쪽에 있으면 ‘남’이 되고 맙니다.


  어른들은 남녘과 북녘 사이에 금을 긋습니다. 금을 그을 뿐 아니라 쇠가시울타리를 놓습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금을 모르고, 금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이들한테는 북녘이건 남녘이건 대수롭지 않습니다. 아이들한테는 북녘뿐 아니라 중국과 미국과 일본과 러시아도 대수롭지 않습니다. 모두 똑같은 동무요 이웃이라고 여깁니다.


  새는 금을 헤아리지 않습니다. 어떤 새도 한국에만 살지 않습니다. 어떤 새이든 쇠가시울타리쯤이야 가볍게 넘나듭니다. 들짐승도 울타리는 가볍게 뛰어넘습니다. 때로는 땅밑으로 파고 넘어갑니다. 바다에서도 물고기는 금을 따지지 않아요. 일본 바다나 한국 바다를 가려서 사는 바닷물고기는 없습니다.


  남녘에서 지도로 보면 전라남도와 경상남도가 갈립니다. 고흥군과 보성군이 갈립니다. 그러나, 지도에 있는 금은 그저 지도에만 있을 뿐입니다. 이 땅에는 없습니다.


  꽃은 네 땅에서만 자라지 않습니다. 꽃은 내 땅에서만 피지 않습니다. 꽃은 씨앗이 떨어지는 곳에서 자라서 핍니다. 이쪽 꽃이 더 곱지 않고, 저쪽 꽃이 더 밉지 않습니다. 함께 아름답고, 서로 즐거우며, 다 같이 사랑스럽습니다.


  숲꽃을 바라봅니다. 그예 활짝 피어나는 숲꽃을 바라봅니다. 어른들이 골짜기를 뒤집어엎은 뒤 바닥에 시멘트를 들이붓느라 한동안 뿌리째 뽑혀 사라진 숲꽃이지만, 바보스러운 어른들이 물러나고 몇 해가 지나니 다시 피어나는 숲꽃을 바라봅니다. 짓궂은 관광객이 지나가면 숲꽃은 그만 목아지가 꺾이거나 뿌리째 파일는지 모릅니다. 그러나, 숲꽃 한 송이 피어난 둘레에 다른 씨앗이 조용히 잠들면서 기다리리라 생각해요. 이 땅에 아름다운 노래가 드리우고, 이 땅에 사랑스러운 이야기가 흐르기를 기다립니다. 서로 아끼면서 함께 보듬는 어른들이 차츰 늘어나기를 기다립니다. 4347.11.17.달.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꽃과 책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