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79. 하늘을 움켜잡는다



  사람은 하늘을 날 수 있을까요? 사람은 물을 밟고 걸을 수 있을까요? 어린이와 함께 보는 영화 〈말괄량이 삐삐〉를 보면, 아홉 살에서 열 살로 넘어가는 ‘삐삐’는 하늘을 날고 물을 밟으면서 걷습니다. 삐삐와 함께 노는 동무는 아무도 하늘을 못 날고, 물을 밟으면서 걷지도 못합니다. 게다가 삐삐는 벽을 타고 올라갈 수 있고, 무엇이든 척척 잘 던지며, 기운이 아주 셉니다. 삐삐는 어떻게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을까요?


  삐삐라는 아이는 빗자루를 타고 하늘을 빙빙 날다가 아니카한테 말합니다. “하늘을 나는 건 말이야, 너는 물론 빗자루가 못 나는 거를 알지만, 빗자루는 그거를 모르기 때문이야.” 하고.


  우리는 무엇을 알까요? 우리는 무엇을 모를까요? 우리는 하늘을 못 나는 줄 알기 때문에 하늘을 못 날지 않을까요? 우리는 물을 밟으며 걸지 못한다고 알기 때문에 물을 밟으며 못 걷지 않을까요?


  나는 이를 사진을 놓고 다시 생각합니다. ‘나는 아름다운 사진을 찍을 수 있을’까요, 아니면 ‘나는 아름다운 사진을 못 찍을’까요? 잘 생각해 볼 노릇입니다. 우리가 스스로 ‘나는 사진을 잘 못 찍어’ 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참말 사진을 잘 못 찍으리라 봅니다. 우리가 스스로 ‘나는 사진을 잘 찍어’ 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참말 사진을 잘 찍으리라 느껴요. 스스로 생각하는 대로 이루고, 스스로 생각하는 대로 나아갑니다.


  찍고 싶은 사진이 있으면, 찍고 싶은 사진을 이루려고 생각을 기울여야 합니다. 찍고 싶은 사진을 생각했으면, 찍고 싶은 사진을 ‘어떻게 찍겠노라’ 하고 온마음을 기울여야 합니다.


  하늘을 움켜잡습니다. 하늘을 움켜잡고 싶기 때문입니다. 바다를 품에 안습니다. 바다를 품에 안고 싶기 때문입니다. 나무처럼 즈믄 해를 삽니다. 나무처럼 즈믄 해를 살고 싶기 때문입니다. 나는 오롯이 사진입니다. 나는 오롯이 삶이고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옹글게 사진입니다. 나는 옹글게 꿈을 꾸고 생각을 짓기 때문입니다. 4347.11.4.불.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