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드 선장과 은하계 스파이 시공주니어 문고 1단계 9
제인 욜런 지음, 브루스 데근 그림, 박향주 옮김 / 시공주니어 / 199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이책 읽는 삶 71


 

지구별과 이웃 별

― 토드 선장과 은하계 스파이

 제인 욜런 글

 브루스 데근 그림

 박향주 옮김

 시공주니어 펴냄, 1998.12.24.



  지구는 별입니다. 지구는 너른 누리에 있는 수많은 별 가운데 하나입니다. 사람 몸을 너른 누리로 친다면, 지구는 손톱 끄트머리라든지 머리카락 한 올을 살짝 끊은 도막쯤 될 만합니다.


  지구에서만 생각한다면, 지구에 있는 어느 대륙에서만 생각한다면, 지구에 있는 몇몇 대륙에 있는 어느 나라에서만 생각한다면, 지구에 있는 몇몇 대륙 가운데 어느 나라에서도 작은 도시나 시골에서만 생각한다면, 우리는 아주 좁은 눈으로 둘레를 바라보는 셈입니다. 지구별은 아주 조그마한 마을이요, 지구와 같은 이웃 별이 너른 누리에 수없이 많습니다.



.. 탐사선은 아래로, 아래로, 아래로 내려가 애기미나리아재비꽃이 만발한 들판에 내려앉았습니다. 꿀벌이 윙윙거리고 새들이 즐겁게 지저귑니다. 참 아름다운 별입니다. 대원들은 탐사선에서 내려 주변을 거닐며 향기로운 공기를 들이마셨습니다 ..  (28쪽)



  지구가 아름다운 별이 되려면, 지구에서 사는 사람들 스스로 아름답게 삶을 가꾸어야 합니다. 자꾸 전쟁무기를 만들면서 서로 해코지를 하거나 괴롭히거나 들볶는다면, 지구별은 아름다움하고는 등집니다. 작은 지구별에 있는 다 다른 이웃과 동무를 서로 살뜰히 마주하면서 예쁜 이웃으로 지내지 않는다면, 지구별이 앞으로 갈 길은 쓸쓸한 무덤이나 잿더미이지 싶어요.


  평화를 지키려면 군대가 아닌 평화가 있어야 합니다. 즐겁게 살려면 경제개발이 아닌 즐거운 삶이 있어야 합니다. 배고픈 사람이나 가난한 사람이 없으려면 돈이 아닌 사랑이 있어야 합니다.


  평화가 아닌 군대가 있기에 자꾸 전쟁이 터져요. 즐거운 삶이 아닌 경제개발이 있기에 사람들이 서로 다투거나 겨루면서 미움과 따돌림이 생겨요. 사랑이 아닌 돈이 있기에 어깨동무를 잊으면서 혼자 밥그릇 움켜쥐려는 못난 짓이 불거져요.



.. “형! 나야. 내가 바로 변장술의 명수, 팔짝이라고. 다른 놈들은 모두 가짜야. 형의 우주선을 빼앗고 기밀을 훔쳐 내려는 나쁜 스파이들이야.” 다섯 마리의 괴물들이 하나같이 이렇게 말했어요 ..  (40쪽)



  제인 욜런 님이 글을 쓰고 브루스 데근 님이 그림을 그린 《토드 선장과 은하계 스파이》(시공주니어,1998)를 읽습니다. ‘두꺼비’인 토드 선장이 여러 별을 두루 돌아다니다가 ‘사촌 동생 두꺼비’를 찾으러 다녀오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여러 별을 다니던 토드 선장과 벗님들은 낯선 별에 즐겁게 찾아가고, 낯설지만 아름다운 별을 기쁘게 살핍니다. 낯설지만 아름다운 별에 내려앉아 저마다 맡은 일을 하는데, 포근하면서 부드럽게 일을 맺고 끊습니다.



.. “잠깐! 한마디만 할게요. 내가 형과 똑같이 잘생겨 보인다는 것은 나야말로 변장술의 명수라는 증거예요. 그렇지 않아요?” 팔짝이 요원이 말했어요 ..  (63쪽)



  지구별 사람들이 이웃 여러 별을 생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구별에 있는 이 나라 사람들이 이웃 여러 나라를 헤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누가 우리 이웃인가요. 나는 누구한테 이웃인가요. 우리 마음에는 어떤 사랑을 심을 때에 아름답고, 네 마음과 내 마음은 어떻게 만날 때에 서로 환하게 웃으면서 노래할 만한가요. 우리 어른들부터 사랑이라는 씨앗을 심고, 사랑이라는 나무를 돌보며, 사랑이라는 열매를 즐길 수 있기를 빕니다. 4347.10.26.해.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어린이문학 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