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59. 사진책을 읽는다



  사진책을 읽는 사람이 퍽 드뭅니다. 사진기를 장만하려고 제법 크다 싶은 돈을 들이는 사람은 많아도, 사진책을 한 권씩 꾸준히 장만하려고 마음을 기울이는 사람은 드뭅니다. 사진책이 비싸다고들 하지만, 사진기만큼 비싸지는 않습니다. 사진을 찍는 사람이라면 사진책을 장만하려고 한 달에 십만 원이나 오만 원쯤은 쓸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 하고 생각합니다. 한 달에 십만 원이나 오만 원을 사진책 장만하는 데에 쓴다면, 한 달에 사진책을 한두 권쯤 장만한다는 뜻입니다.


  소설책이나 시집을 한 번만 읽고 안 읽는 사람도 있을 테지만, 즐겁게 읽은 소설이나 시라면 두 번 세 번 거듭 읽기 마련입니다. 스스로 즐겁게 장만한 사진책이라면 한 번 휘 훑은 뒤 안 쳐다보지 않습니다. 처음 장만한 날부터 두고두고 다시 읽고 되새겨 읽습니다.


  우리가 장만할 사진책은 꾸준히 다시 읽고 새롭게 읽을 만한 사진책입니다. 이름난 사진가가 선보였으니 장만할 사진책은 아닙니다. 이름값 있는 출판사에서 펴냈으니 장만할 사진책은 아닙니다. 사진기를 손에 쥐어 사진을 즐기려는 내 삶을 환하게 밝히거나 곱게 보듬어 줄 만한 사진책을 찬찬히 골라서 장만합니다.


  사진책을 읽는 사람이 눈을 넓거나 깊게 뜰 수 있습니다. 내 이웃과 동무가 얼마나 아름답거나 사랑스러운 눈길로 온누리를 품에 안는가 하고 느낄 수 있는 사람이, 내 사진밭을 한결 알차면서 기쁘게 일굴 수 있습니다. 사진책을 읽는 까닭은, 무엇보다, 즐겁기 때문입니다. 따순 손길로 이웃한테 다가서면서 사진을 찍은 사진벗을 만날 수 있어 즐겁습니다. 따순 눈길로 이웃을 마주하면서 찍은 사진을 그러모은 사진책을 내 가슴에 살포시 안을 수 있어 즐겁습니다.


  적어도 한 해에 열두 권을 장만해 보셔요. 사진책을 한 해에 열두 권씩 장만할 수 있게끔 차근차근 돈을 모아 보셔요. 가장 먼저 장만하고 싶은 사진책을 뽑고, 이 사진책을 한 권 장만했으면, 다음으로 장만하고 싶은 사진책을 하나하나 살펴요. 한 해 열두 권을 장만하고, 두 해와 세 해를 지나고 다섯 해쯤 되면 내 곁에는 사진책이 예순 권 있어요. 다섯 해가 더 흐르면 내 곁에는 사진책이 백스무 권 있어요. 자, 열 해 동안 사진책을 백스무 권 장만했다면, 이 사진책을 가만히 돌아봐요. 나는 열 해에 걸쳐서 ‘백스무 가지 이야기’를 꾸준히 갈무리했습니다. 나한테 아름답거나 반갑구나 싶은 이웃이 빚은 ‘사진 이야기’를 백스무 가지 살피는 동안, 나는 내 나름대로 ‘내가 길어올리는 사진 이야기’를 백스무 가지 찾은 셈입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까? 빠듯한 살림에 다달이 사진책 한 권 씩씩하게 장만하며 열 해를 살았으면, 바로 나 스스로 내 사진을 추려서 ‘내 사진책을 빚는 길’을 슬기롭게 알아챌 수 있다는 뜻입니다. 4347.10.6.달.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