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54. 우리 집에서 사진



  사진은 어디에서나 찍습니다. 사진은 언제나 찍습니다. 사진을 찍기에 더 나은 곳은 없습니다. 이를테면, 제주 강정마을에 가야 더 돋보이는 사진을 얻지 않습니다. 밀양에서 송전탑 때문에 아픈 이웃을 만나야 더 아름다운 사진을 얻지 않습니다. 가을 들녘에 서도 얼마든지 사진을 얻습니다. 지리산이나 설악산이나 한라산이나 백두산이나 오대산이나 금강산에 가야만 사진을 얻지 않습니다. 우리 마을 뒷산에 올라도 얼마든지 사진을 얻습니다. 왜냐하면, 사진에는 이야기를 담기 때문입니다. 이야기는 하나도 없는 채 그럴듯하게 찍는 일은 사진이 되지 않습니다.


  ‘금강송을 더 멋있게 찍겠노라 하면서 다른 금강송이 걸거친다는 까닭을 대며 함부로 금강송을 베어내고 사진을 찍은 사람’이 있습니다. 사진 한 장을 더 비싸게 팔려는 생각으로 큰 금강송만 남기고, 작은 금강송을 베었다고 하지요. 작은 금강송이 큰 금강송을 가려서 ‘사진 구도가 안 나오기에 베었다’고 하지요. 그런데, 이런 일이 뜻밖에 꽤 자주 있다고 해요. 멋지게 보이는 나무를 사진으로 담으려고 둘레에 있는 나무를 벨 뿐 아니라, 숲에 깃든 예쁜 새나 다람쥐를 사진으로 담으려고 새 다리나 다람쥐 발에 본드를 발라 나뭇가지에 붙이기도 한다는군요. 그러고 보면, 큰나무에 구멍을 파고 둥지를 지은 새를 사진으로 담으려 하면서 나무를 옆에서 잘라내고 아크릴판을 대어 불을 펑펑 터뜨리면서 사진을 찍는 사람도 있어요.


  사진이란 무엇일까 궁금합니다. 그럴듯하게 보여주거나 멋있게 보여주면 다 ‘사진’이 될는지 궁금합니다. 작가라는 이름을 얻거나 작품이라는 이름을 내세우려고 하는 이들은 왜 나무도 새도 숲도 괴롭히거나 들볶으려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러고 보면, 나무를 괴롭히며 나무를 사진으로 담는 사람이라면, 사람을 찍을 적에도 사람을 괴롭히면서 사진으로 담으려 하겠구나 싶습니다. 사진을 처음 배울 적에 제대로 못 배운 탓에, 마음가짐과 생각밭을 아름답거나 사랑스레 다스리지 못한 모습이라고 하겠습니다.


  장비 솜씨나 멋진 그림으로는 사진을 찍지 못합니다. 사진을 찍으려면, 무엇보다 먼저 마음을 아름답게 다스릴 수 있어야 합니다. 스스로 마음과 생각과 삶을 아름답게 다스린 뒤에라야 비로소 사진기를 손에 쥐어야 합니다. 글을 쓰건 시골에서 흙을 만지건 늘 똑같습니다. 착하고 참다우며 고운 넋으로 삶을 짓습니다.


  사진을 찍고 싶다면, 맨 먼저 ‘우리 집’에서 찍기를 바랍니다. 내가 살아가는 곳에서 맨 먼저 사진을 찍기를 바랍니다. 내 모습을 찍어도 되고, 내 형제와 자매를 찍어도 되며, 내 어버이와 아이를 찍어도 됩니다. 아무튼, 사진을 배우거나 찍으려는 분은, 바로 ‘우리 집’ 이야기부터 사진으로 차근차근 담으면서, 사진이 이루는 숨결과 빛과 노래를 읽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첫마음도 끝마음도 한결같이 ‘사랑’이 되도록, ‘우리 집’ 사진을 즐겁게 찍어요. 4347.9.28.해.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사진책 읽는 즐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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