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말도 익혀야지

 (1006) 가끔씩 3


가끔씩 내가 왜 글을 쓰는지 나 자신에게 묻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 가끔은 정말 불쌍한 처지에 놓이기도 했죠

《폴 오스터/심혜경 옮김-글쓰기를 말하다》(인간사랑,2014) 37, 53쪽


 가끔씩 내가 왜

→ 가끔 내가 왜

→ 가끔 보면 내가 왜

→ 가끔 느끼는데 내가 왜

→ 가끔은 내가 왜

 …



  보기글을 보면 앞쪽에는 ‘가끔씩’이라 적으나, 뒤쪽에는 ‘가끔은’이라 적습니다. 뒤쪽에서는 올바로 적었는데, 앞쪽에서는 잘못 적었어요. 외국책을 한국말로 옮긴 분은 이 대목을 느끼거나 알아챘을까요? 이 책을 펴낸 출판사 일꾼은 이 대목을 알아보았거나 깨달았을까요?


  ‘가끔’이라는 낱말에는 ‘-씩’을 못 붙입니다. ‘-은’은 붙일 수 있어요. 꾸밈말을 달아 “가끔 보면”이나 “가끔 느끼는데”처럼 적어도 잘 어울립니다. “가끔 말이지요”라든지 “가끔 생각하는데”처럼 적을 수도 있습니다. 4347.9.27.흙.ㅎㄲㅅㄱ



* 보기글 새로 쓰기

가끔 보면 내가 왜 글을 쓰는지 나 스스로 묻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 가끔은 참말 불쌍해지기도 했지요


“나 자신(自身)에게”는 “나 스스로”로 다듬고, ‘정(正)말’은 ‘참말로’ 다듬습니다. “불쌍한 처지(處地)에 놓이기도”는 “불쌍해지기도”로 손봅니다. ‘했죠’는 ‘했지요’로 바로잡아 줍니다.


(최종규 . 2014 - 우리 말 살려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