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말도 익혀야지

 (994) 다름아니다 2


혹, 누군가가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사람이 스스로를 알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은 아닐까. 다름 아닌 방해를?

《블라지미르 메그레/한병석 옮김-아나스타시아 8 새 문명》(한글샘,2014) 43쪽


 다름 아닌 방해를?

→ 그러니까 방해를?

→ 바로 방해를?

→ 다시 말하자면 방해를?

 …



  글월 끝에 적는 ‘다름아니다(다름이 아니다)’는 ‘같다’나 ‘마찬가지’로 바로잡아야 합니다. 그런데 글월 첫머리에도 ‘다름아닌(다름이 아닌)’을 넣는 분이 꽤 많아요. 이때에는 ‘그러니까’나 ‘바로’로 바로잡아야 합니다.


  이를테면, “다름아닌 너로구나?”는 “바로 너로구나?”나 “그러니까 너로구나?”로 바로잡습니다. “다름아닌 그 일 때문에 말인데요”는 “바로 그 일 때문에 말인데요”나 “그러니까 그 일 때문에 말인데요”로 바로잡지요.


  ‘다름아니다’라는 말투는 어디에 들어가도 안 올바릅니다. 올바른 말투를 알맞게 살펴서 제대로 쓸 수 있기를 바랍니다. 4347.9.10.물.ㅎㄲㅅㄱ



* 보기글 새로 쓰기

설마, 누군가가 온갖 수를 써서 사람이 스스로를 알지 못하도록 가로막지는 않을까. 그러니까 헤살을?


‘혹(或)’은 ‘설마’로 다듬고, “온갖 수단(手段)을 동원(動員)하여”는 “온갖 수를 써서”나 “온갖 수를 끌어들여”로 다듬습니다. “방해(妨害)하는 것은 아닐까”는 “가로막지는 않을까”나 “틀어막지는 않을까”로 손질하고, “방해를?”은 “헤살을?”로 손질해 줍니다.


(최종규 . 2014 - 우리 말 살려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