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이들은 얼마나 좋을까



  にしまき かやこ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한글로는 니시마키 카야코라 적는 이름입니다. 일본에서 1939년에 태어나 숱한 그림책을 그렸다고 하는데, 한국말로 나온 이분 그림책은 몇 가지 안 됩니다. 일본에서는 무척 널리 사랑받는다고 하니, 일본에서 태어나 자란 아이들은 이분 그림책 몇 권쯤 으레 보았으리라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나오는 그림책을 살피면 세 갈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일본 그림책. 둘째, 서양 그림책. 셋째, 한국 그림책. 한국말로 나오는 그림책 가운데 ‘일본 그림책’은 따로 갈래를 나눌 수 있을 만큼 아주 많습니다. 그런데 모든 일본 그림책이 한국말로 나오지는 않아요. 아마, 일본 그림책을 모두 한국말로 옮기려면, 이 그림책으로만 하더라도 책방이 가득 차리라 느낍니다.


  한국말로 나오는 일본 그림책을 보면 얼마나 사랑스럽고 아름다운지 모릅니다. 그런데, 막상 일본 사회나 정치나 경제를 들여다보면 안 사랑스럽거나 안 아름다운 모습이 곧잘 보여요. 왜 그럴까요?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그림책과 동화책이 엄청나게 많이 나오는 일본인데, 이런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책을 보고 자랐을 일본 어린이는 왜 어른이 되면서 안 사랑스럽거나 안 아름다운 길로 접어들까요?


  일본도 한국 못지않게 제도권 학교교육이기 때문일까요? 일본도 대학시험은 지옥이라 할 만하기 때문일까요? 일본도 한국과 똑같이 도시로 몰리는 사회이고 도시문명이 막다른 곳으로 치닫는 흐름이기 때문일까요?


  일본은 그야말로 책나라입니다. 일본은 어린이책도 어른책도 엄청나게 많이 만들고 많이 읽습니다. 한국은 어떨까요? 한국에서도 책은 꽤 많이 나오지만, 일본만큼 책을 읽지는 않습니다. 책하고 아예 등을 진 채 살아가는 한국사람이 무척 많습니다. 그러면, 책을 덜 읽는 한국은 일본과 맞대어 놓고 살피면 아름답거나 사랑스럽다 할 만할까요? 일본에서도 극우 정치에다가 군국주의로 치달으려는 바보가 많지만, 한국에서도 극우 정치에다가 전쟁무기를 더 갖추자고 닦달하는 바보가 많아요.


  성노예 할머니란 어떤 사람일까요. 전쟁 피해자입니다. 전쟁은 여성을 사람으로 다루지 않습니다. 전쟁은 언제나 여성을 노리개로 다룹니다. 군부대 둘레에는 으레 성매매업소가 있어요. 일본은 군부대 둘레가 아니어도 성매매업소가 많습니다. 한쪽에서는 아름다움과 사랑스러움을 아이들한테 심으려고 하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아름답지도 않고 사랑스럽지도 않은 시설과 문화가 퍼집니다.


  아름다운 그림책을 쓰는 어른이 많고 사랑스러운 동화책을 쓰는 어른이 많은 일본이지만, 사회와 정치와 교육과 문화와 경제를 아름답거나 사랑스럽게 가꾸려는 뜻이 없는 어른도 많은 일본입니다. 아마 한국도 이런 틀거리는 엇비슷하리라 느낍니다.


  그러니까, 아름다운 책만 읽힌대서 아이들이 아름답게 자라지 않아요. 사랑스러운 책만 아이한테 베푼대서 아이들이 사랑스럽게 살아갈 길을 열지 않아요. 우리가 지내는 마을부터 아름답게 가꿀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보금자리를 사랑스럽게 돌볼 줄 알아야 합니다. 마을과 보금자리를 맑고 밝게 다스리면서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책을 아이와 함께 나누려는 넋이 되어야지 싶습니다. 어린이문학은, 책은 책대로 아름답거나 사랑스럽도록 하면서, 이 책을 바탕으로 어린이와 어른 모두 우리 마을과 보금자리를 아름답거나 사랑스럽게 일구는 빛을 스스로 찾아서 나아가도록 돕는 몫을 할 때에 제자리를 찾으리라 느낍니다. 4347.7.26.흙.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어린이문학 비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