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과 살아가는 마음



  반가운 이웃을 만날 적에 마음속에서 노래가 흐릅니다. 마음속에서 흐르는 노래를 가만히 헤아리면서 공책을 폅니다. 연필을 손에 쥐고 노래를 적습니다. 공책에 적은 노래를 다시 정갈한 종이 한 장에 천천히 옮겨적습니다. 정갈한 종이에 천천히 옮겨적은 노래를 새롭게 읽은 뒤 반가운 이웃한테 건넵니다.


  이웃한테 선물하는 노래란 이웃이 나한테 불러일으킨 빛입니다. 이웃은 나한테서 노래를 선물받지만, 곰곰이 따지면 이웃이 내 마음을 건드려 샘솟게 한 빛입니다. 이웃이 나한테서 받는 빛은 이웃이 나한테 베푼 사랑입니다.


  나한테는 내 고운 이웃이 있고, 내 이웃한테는 내가 고운 이웃이 될 수 있습니다. 거꾸로 보면, 나는 내 이웃한테서 노래를 선물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이웃 마음밭에 사랑스러운 씨앗 한 톨 심을 수 있다면, 내 이웃은 나한테 노래 한 자락 선물합니다.


  선물이란 주면서 즐겁고 받으며 기쁩니다. 선물이란 새롭게 빚어서 들고 가는 동안 즐겁고, 선물을 건네받아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기쁩니다. 선물을 꾸리는 동안 살림을 가꾸며 즐겁고, 선물을 받아서 우리 집 어디에 놓을까 생각하면서 기쁩니다.


  나는 글과 사진으로 이웃한테 선물을 건네는 삶을 누리자고 생각합니다. 나는 날마다 신나게 글을 쓰고 사진을 찍어 이웃한테 사랑빛 담은 선물을 보내자고 생각합니다. 내 글쓰기는 선물하기입니다. 내 글읽기는 선물받기입니다. 책 한 권 새로 엮어 펴내는 동안 이름과 얼굴을 모르는 이웃한테 선물을 줄 수 있어 즐겁습니다. 책 한 권 새로 장만하여 읽는 동안 이름과 얼굴을 모르는 이웃한테서 선물을 받으니 기쁩니다. 4347.4.14.달.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삶과 마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