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화) - 김용택 시인의 풍경일기 봄
김용택 지음, 주명덕 사진 / 늘푸른소나무 / 2004년 11월
평점 :
품절


 

책읽기 삶읽기 156

 


봄에 읽는 꽃
― 花, 김용택 시인의 풍경일기-봄
 김용택 글
 주명덕 사진
 늘푸른소나무 펴냄, 2004.11.5.

 


  봄에는 봄을 읽습니다. 여름에는 여름을 읽고, 가을에는 겨울을 읽습니다. 비가 오는 날에는 비를 읽어요. 빗물을, 빗방울을, 빗소리를 읽지요. 빗내음과 빗빛을 읽습니다.


  아이들 곁에서는 아이들을 읽습니다. 아이들은 어버이 곁에서 어버이를 읽습니다. 시골에서 살아가는 사람은 시골을 읽고, 도시에서 살아가는 사람은 도시를 읽어요. 저마다 아름다운 빛을 읽습니다. 서로서로 사랑스러운 꿈을 읽습니다.


.. 내가 말을 하기 전에 꽃은 피고, 내가 꽃이다 꽃 봐라 저 꽃 좀 봐라, 라고 말을 하고 나서도 꽃은 핀다 ..  (16쪽)


  꽃은 철마다 피어납니다. 봄에는 봄꽃이고, 가을에는 가을꽃입니다. 풀과 나무는 저희 삶에 맞추어 꽃대를 올리거나 꽃망울을 터뜨립니다. 일찌감치 꽃빛이 맑기도 하고, 느즈막하게 꽃빛이 밝기도 해요.


  꽃을 바라보는 사람은 꽃빛을 마음속에 담습니다. 꽃을 가꾸는 사람은 꽃넋으로 살아갑니다. 꽃을 즐기는 사람은 꽃말을 도란도란 속삭입니다. 바라보는 대로 스스로 삶이 되거든요. 바다를 바라보면 바다를 마음속에 담고, 숲을 바라보면 숲을 마음속에 담습니다. 별이 마음속에 깃들 수 있고, 구름과 새가 마음속에 깃들 수 있습니다. 스스로 바라는 대로 바라보고, 스스로 바라보는 대로 마음속에서 피어납니다. 어느 삶터를 보금자리로 삼느냐에 따라 삶과 생각과 사랑이 달라집니다.


.. 언젠가 아내가 학교에 왔다. 아내는 2층 2학년 교실인 내 교실에 오더니, 창문 밖으로 펼쳐진 앞마을, 앞강, 그리고 앞산을 보더니 감탄을 했다. 참 좋은 곳이다. 당신은 참 좋겠다. 사계절이 나날이 변하는 아름다운 병풍 안에서 사니 얼마나 좋을까. 당신은 복 받은 사람, 행복한 사람이라고 한다 … 나는 아내에게서 여자를 배웠다. 아니, 사람을 배운 것이다. 아내는 내가 무슨 일로 몹시 흥분하고 우왕좌왕하면 그 당시에는 절대 그 일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는다. 내가 흥분이 가라앉으면 그때사 가만가만 내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고 이야기를 해 준다 ..  (60, 71쪽)


  김용택 님이 쓴 글과 주명덕 님이 찍은 사진으로 엮은 《花, 김용택 시인의 풍경일기-봄》(늘푸른소나무,2004)를 읽습니다. 꽃과 봄을 말하는 글과 사진을 읽습니다. 꽃이 피어나는 들과 봄이 찾아오는 마을을 노래하는 이야기를 읽습니다.


  꽃은 어디에서나 꽃이기에 누구나 꽃을 만납니다. 바쁜 사람 곁에도 꽃은 피고 한갓진 사람 곁에도 꽃은 핍니다. 아픈 사람 곁에도 꽃은 피며 씩씩한 사람 곁에도 꽃은 피어요. 웃는 사람 곁에도 피는 꽃이요, 우는 사람 곁에도 피는 꽃입니다. 남녘에도 북녘에도 찾아드는 꽃이에요.


  전쟁무기가 그득한 곳에도 조그마한 꽃이 씨앗을 드리웁니다. 시골 들에도 온갖 꽃이 씨앗을 흩뿌립니다. 수많은 자동차가 빼곡하게 들어찬 곳에도 갈라진 틈이 있어 앙증맞은 꽃이 씨앗을 떨굽니다. 바닷가에도 숲속에도 이 꽃 저 꽃 알뜰살뜰 씨앗을 퍼뜨립니다.


.. 늘 새로운 감동으로 다가오는 자연과 그리고 하얀 운동장에 나뭇잎 같은 아이들. 오! 그리고 무엇보다도 거기에는 시가 있었다. 내 몸을 빛내 주는 시, 내 암울한 청춘을 훤하게 뚫고 지나 온 그 빛나는 시 ..  (127쪽)


  우리 집 마당 한쪽은 쑥밭입니다. 아침마다 쑥을 한 바구니 뜯어서 국을 끓입니다. 쑥밭에는 제비꽃이 함께 피고, 민들레꽃도 함께 핍니다. 쑥이 쑥쑥 올라온 자리에 쇠별꽃도 함께 돋으며 꽃마리꽃도 같이 자라요. 흙으로 된 논도랑에는 미나리가 올라오고, 미나리 곁에서 별꽃이 하얗게 눈부시기도 합니다. 모든 봄꽃은 봄빛이면서 봄나물입니다. 봄나물은 봄밥이면서 봄넋입니다. 봄을 먹으면서 봄마음이 되고 봄노래를 부릅니다. 봄노래를 부르면서 아이들은 봄놀이를 즐기고 어른들은 봄일을 합니다.


  꽃이 피어나는 따사로운 바람을 쐬면서 개구리와 맹꽁이가 하나둘 깨어나요. 개구리와 맹꽁이가 깨어나는 둘레로 커다란 새가 찾아듭니다. 커다란 새가 탁탁 날갯짓 소리를 내는 둘레로 유채 물결이 입니다.


  해가 길어집니다. 두꺼운 옷을 벗습니다. 겨우내 덮던 이불을 빨래합니다. 아이도 어른도 바깥에서 하루를 보냅니다. 옹크리던 몸은 기지개를 켭니다. 모두들 까무잡잡한 얼굴과 손발이 됩니다. 볕바른 곳은 동백꽃이 송이송이 떨어지고, 볕이 덜 바른 곳은 한창 동백잔치가 벌어집니다. 봄은 삼월에 이어 사월로 접어듭니다. 4347.3.28.쇠.ㅎㄲㅅㄱ

 

(최종규 . 20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