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곳에서 살더라도

 


  오늘 설날을 보내고 하루를 더 묵으면 이튿날 고흥 시골집으로 돌아간다. 인터넷을 켜서 날씨를 살피니, 이튿날에는 비가 온다는데, 아이들과 찾아온 음성 할매 할배 댁은 이튿날 낮에 4℃쯤 된다 하고, 우리 고흥 시골집은 낮에 17℃쯤 된단다. 그저 숫자일 뿐이지만, 빙그레 웃음이 나온다. 참말 우리 시골집 고흥이 이렇게 포근한 곳이로구나. 음성에는 군데군데 얼음덩이와 눈밭이 있다. 아이들은 눈이라면서 손이 꽁꽁 얼어 빨갛게 되도록 눈덩이와 얼음덩이 만지면서 논다.


  추운 곳에서 살다 보면 마음도 춥거나 차가워질까 헤아려 본다. 따스한 곳에서 살면 마음도 따스하거나 포근할 수 있는지 곱씹어 본다. 추운 곳에서 살면서 마음 따스한 이웃이 있다. 따스한 곳에서 살지만 마음 차가운 이웃이 있다.


  왜 다를까. 왜 추운 곳에서도 따스한 마음 될 수 있을까. 왜 따스한 곳에서 추운 마음이 되고 말까.


  돈이 많대서 넉넉한 마음씨 되지 못하기 일쑤이다. 가난하지만 넉넉한 마음씨로 살아가는 이웃이 있다. 왜 그럴까. 왜 다를까.


  책을 많이 읽었으나 넉넉하며 아름다운 마음씨를 건사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책을 읽은 적 없으나 늘 넉넉하며 아름다운 마음씨로 웃는 이웃이 있다. 왜 그럴까. 왜 다를까.


  천천히 어둠이 걷히며 새벽이 다가온다. 가만히 동이 틀 무렵 아이들이 깨어나겠지. 다 함께 웃음으로 맞이하는 설날 누리자. 서로서로 사랑스레 노래하는 새 하루 즐기자. 4347.1.31.쇠.ㅎㄲㅅㄱ

 

(최종규 . 20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