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취재 현장! - 기자 일과 사람 18
신옥희 지음, 차재옥 그림 / 사계절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책 읽는 삶 44

 


신문기자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 여기는 취재현장!
 신옥희 글
 차재옥 그림
 사계절 펴냄, 2013.12.26.

 


  신문기자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요? 신문에 나오는 글을 쓰는 사람이 되겠지요. 신문에 나오는 글은 어떻게 쓸까요? 이곳저곳 찾아다니면서 만난 사람과 겪은 이야기를 간추려서 쓰겠지요. 그러면 어떤 사람을 만나고 어떤 곳을 찾아갈까요? 사람들이 많이 볼 만하거나 사람들한테 알릴 만한 누군가를 만날 테지요.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사람은 어디에 살고,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이야기는 어디에서 태어날까요? 그래요, 신문기자는 어디를 찾아다니고, 어떤 사람을 만나려나요?


.. 기자가 왜 신문사가 아니라 경찰서로 출근하냐고? 나는 사건과 사고를 취재하는 사회부 기자야. 그 중에서도 경찰서 담당이지. 큰 사건과 사고는 대부분 경찰서로 모여 ..  (10쪽)


  신옥희 님이 글을 쓰고 차재옥 님이 그림을 그린 《여기는 취재현장!》(사계절,2013)은 신문기자라는 어른이 어떤 일을 하는가를 찬찬히 보여줍니다. 어린이가 앞으로 어떤 일을 하며 살아가면 좋을까를 헤아리는 어른들이 ‘일과 사람’을 글머리로 잡아 열여덟째 권으로 선보이는 책입니다.


  취재현장이 어디이고 어떠한가를 보여줍니다. 신문사 얼거리를 보여줍니다. 경찰서에 있는 기자실을 보여줍니다. 취재현장에서 정기자와 수습기자 두 사람이 어떻게 취재하는지 보여줍니다.


  책을 읽으면, 경찰서에 크고작은 사건과 사고가 모인다고 나옵니다. 아마 그러할는지 모릅니다. 그러면, 경찰서에는 어떤 사건과 사고가 모일까요. 경찰서로 들어오는 자료와 정보와 소식은 무엇일까요.


  경찰서에는 기자실이 따로 있습니다만, 이를테면 밀양 송전탑 언저리에는 기자실이 따로 없습니다. 평택 대추리에도 기자실이 따로 없었습니다. 4대강 공사를 하는 냇가에도 기자실이 따로 없습니다. 다만, ‘4대강 홍보실’은 있되, 4대강사업을 꾸짖는 사람들이 ‘홍보하는 자리’나 ‘기자를 모아 기사를 쓰도록 연 자리’는 없습니다.


.. 사람들은 핵 발전소에 관한 우리 정부 정책을 자세히 알고 싶어 해. 나는 한나 박사 인터뷰와 일본이 사고 뒤에 보여준 모습을 덧붙여서 기사를 쓸 거야. 김초롱 기자한테는 행사 소개와 시민 인터뷰 기사를 써 보라고 했어 ..  (27쪽)


  《여기는 취재현장!》이라는 책에서는 두 가지 취재현장을 보여줍니다. 하나는 ‘핵발전소 반대하는 집회현장’이고, 다른 하나는 ‘동물원’입니다. 두 가지 모두 뜻있는 현장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현장은 우리 아이들 삶과 얼마나 가까운지 잘 모르겠어요. 아이들이 살갗으로 느낄 만한 현장이 될까 궁금해요. 핵발전소를 반대하는 집회현장이라 하지만, 이 현장은 어디일까요? 핵발전소를 짓는다고 하는 ‘시골마을 조용하고 깊은 두멧자락’인가요? 도시 한복판인가요?


  이 책에서는 핵발전소를 놓고 ‘정부 정책’과 ‘외국 박사님 인터뷰’와 ‘후쿠시마 뒷이야기’와 ‘행사 소개’와 ‘시민 인터뷰’ 다섯 가지를 신문에 싣는다고 밝힙니다. 그런데, 막상 핵발전소를 ‘어디에’ 짓고 ‘어떻게’ 지으려 하는지, 핵발전소를 짓겠다고 하는 마을에서 살아온 사람들 모습이나 이야기라든지, 핵발전소를 시골에 지은 뒤 도시까지 이을 송전탑 이야기라든지, 핵발전소에 뒤따르는 핵폐기물처리장 이야기라든지, 방사능 이야기라든지, 에너지 이야기라든지, 거대발전소를 그만두고 나아갈 새로운 에너지나 마을 에너지라든지, 깊이 파고들거나 살피거나 헤아리지 못합니다.


  가만히 보면, 오늘날 신문 가운데 깊이 파고들거나 살피거나 헤아리는 신문이 없다고 할 만합니다. 그러니, 이 책 《여기는 취재현장!》에서도 신문기자 모습을 더 꼼꼼하고 빈틈없으며 아름답게 그리기는 어려우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앞으로 신문기자로 일할 어린이라 한다면, ‘오늘날 어른과 똑같은 모습’으로 기자 노릇을 할 수는 없다고 느껴요.


  이 책에 나오는 ‘수습기자 김초롱’은 왜 “네! 네!” 하고 외치면서 ‘정기자’를 웃사람 모시듯 섬겨야 할까요. 군대에서처럼 위계질서를 따져야 하는 신문사 얼거리가 우리 아이들한테 보여줄 만한 신문기자 모습이 될까 궁금합니다.


  한 칸에 모든 그림을 다 그리기 어렵다 하지만, 정부기관을 찾아가거, 핵발전소 건설 예정지를 찾아가며, 마을 주민을 만나고, 대안에너지를 생각하는 환경단체를 찾아가서 이야기를 들은 뒤,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살피면서, 그야말로 눈썹 날리게 뛰어다니면서 취재현장 누비는 그림이 하나쯤 깃들어야 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는 취재현장!》이라는 책에 나오는 기자는 너무 느긋해요. 너무 한갓져요.


.. 이 회의에서 올바로 정해야만,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소식을 전할 수 있어. 아무리 중요한 소식도 신문이나 방송에서 알리지 않으면 사람들이 알 수 없거든 ..  (16쪽)


  편집회의 이야기가 짤막하게 스치고 지나갑니다. 그렇지만, 편집회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주지 않습니다. 무척 중요한 회의라고 하면서, 정작 편집회의가 흐르는 모습을 보여주지도 들려주지도 못합니다. 편집회의에서 여러 사람이 옥신각신 주고받는 이야기를 그림으로 얼마든지 보여줄 만하다고 생각해요. 몇몇 사람이 이야기 나누는 부드러운 그림은 구석에 깃들기는 하지만, ‘말풍선’을 써서, 다 다른 사람들이 다 다른 생각을 거리낌없이 꺼내면서 어떤 이야기를 신문에 실어야 하는가를 한참 주고받으면서 가장 슬기롭게 마무리를 짓는다는 흐름을 보여주어야 알맞다고 느낍니다.


  그나저나 신문기자는 어디에서 일하며 살아갈는지 궁금합니다. 다들 큰도시에서 일하며 살아갈까요. 시골 군이나 면에서 일하며 살아가는 신문기자가 있을는지 궁금합니다. 모내기하는 기쁨을 그리는 신문기자, 봄나물 뜯는 보람을 그리는 신문기자, 방아를 찧거나 베틀을 밟는 넋을 그리는 신문기자, 낫으로 가을걷이하는 재미를 그리는 신문기자, 벼를 훑고 깨를 터는 땀방울을 그리는 신문기자, 겨울날 짚을 삼으며 돗자리 엮는 웃음을 그리는 신문기자, 아이를 낳아 사랑스레 돌보는 꿈을 그리는 신문기자, …… 사건과 사고를 넘어, 우리 삶을 사랑과 평화로 나아가도록 이끄는 이야기빛을 선보이는 신문기자가 있을까 궁금합니다. 4347.1.7.불.ㅎㄲㅅㄱ

 

(최종규 . 20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