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는 사람은

 


  책을 읽는 사람은 아름다울까, 하고 헤아려 본다. 책을 읽지 않더라도 스스로 삶을 아름답게 일군다면 아름다운 사람일 테지. 책을 읽는다 하더라도 스스로 삶을 아름답게 일구지 않는다면 안 아름다운 사람일 테지.


  흙을 만지며 살아가더라도 아름다울 수 있지만 안 아름다울 수 있다. 아이들과 어울리며 일한다 하더라도 아름다울 수 있으나 안 아름다울 수 있다. 어떤 모습이 보이느냐는 대수롭지 않고, 무엇을 하느냐도 대수롭지 않다. 언제나 꼭 한 가지가 대수로우니, 바로 마음이다.


  스스로 삶을 어떤 마음으로 누리거나 일구거나 즐기는가 하는 대목을 읽을 수 있어야지 싶다. 삶을 읽고 마음을 읽을 수 있을 때에 책을 읽거나 글을 읽을 수 있으리라 느낀다. 삶을 안 읽거나 못 읽는다면, 마음을 안 읽거나 못 읽다면, 무엇을 읽거나 살핀다고 할 만할까.

 

  아이들은 학교를 다니며 공부만 잘 해도 되지 않는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시험성적 잘 나온대서 되지 않는다. 어른들은 회사나 공장에서 돈만 잘 번다고 되지 않는다. 집안일 도맡는다지만 사랑이 없이 해치우는 집안일이란 어떤 보람이나 웃음이나 이야기가 있겠는가.


  삶을 사랑하고 마음을 꿈으로 빛낼 때에 비로소 아름다움이 피어난다고 느낀다. 삶을 사랑할 때에 비로소 책을 손에 쥘 만하고, 마음을 꿈으로 빛내는 사람일 때에 글도 쓰고 책도 읽으면서 이야기꽃을 나눈다고 느낀다. 4346.7.27.흙.ㅎㄲㅅㄱ

 

(최종규 . 2013 - 헌책방 언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