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찍기
― 사진은 어떤 빛을 찍는가

 


  사진은 빛을 찍습니다. 다만, 스스로 느끼는 빛을 찍습니다. 스스로 느끼지 못하는 빛까지 담는 사진이란 없습니다. 스스로 느끼지 못하던 빛을 아주 놀랍고 대단한 사진기가 담아 준다 하더라도, 사진 찍는 이 스스로 빛을 못 느끼면, 아무런 이야기 태어나지 못하고 어떠한 사진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빛을 느끼는 사람한테는 숱한 이야기를 길어올리는 사진이요, 빛을 사랑하는 사람한테는 온갖 빛깔과 무늬와 결이 싱그러이 꿈틀거리도록 북돋우는 사진입니다.
  빛을 느껴요. 예쁜 빛이 아닌, 내 마음속으로 스며드는 빛을 느껴요. 빛을 생각해요. 아리따운 빛이 아닌, 내 눈길을 맑게 틔우는 빛을 생각해요. 빛을 사랑해요. 사진기로 바라보는 빛이 아닌, 따사로운 꿈과 포근한 삶 바라면서 빛을 사랑해요.


  사진에는 등수가 없어요. 사진에는 1등이나 2등이 없을 뿐더러, 꼴등도 없어요. 왜냐하면, 사진은 고스란히 삶이거든요. 사람들마다 다 다르게 꾸리는 삶이 사람들마다 다 다르게 즐기는 사진이에요. 사람들마다 서로 다르게 누리는 사랑이 사람들마다 서로 다르게 빛내는 사진이에요.


  빛은 나예요. 빛은 남이 아닌 나예요. 내 가슴속에서 찬찬히 타오르는 빛이 고스란히 사진으로 태어나요. 빛은 바로 나이지요. 빛은 남한테서 나오지 않고 바로 나한테서 나와요. 내 마음속에서 시나브로 밝게 타오르는 빛이 곧 사진이 돼요.


  사진은 빛을 담는다고 말한다면, 사진은 내 가슴속 빛을 담는다는 뜻이에요. 사진은 빛으로 빚는 예술이나 문화라고 말한다면, 사진은 내 마음속에서 샘솟아 나 스스로 누리는 삶을 예술이나 문화로 일굴 때에 이루어진다는 뜻이에요.


  105만 원짜리 렌즈가 있으면 105만 원짜리 렌즈를 가장 잘 살리는 사진을 찍으면 돼요. 12만 원짜리 렌즈가 있으면 12만 원짜리 렌즈를 가장 잘 살리는 사진을 즐기면 돼요. 200만 원짜리 렌즈나 2000만 원짜리 렌즈가 있으면, 200만 원짜리 렌즈로 가장 잘 찍을 수 있는 사진을 찍거나 2000만 원짜리 렌즈로 가장 곱게 빛낼 만한 사진을 찍으면 돼요. 내 살림살이 가난해서 12만 원짜리 렌즈를 쓴대서 내 사진이 빛이 안 날 까닭 없어요. 내 살림살이 넉넉해서 2000만 원짜리 렌즈를 쓰니까 내 사진이 남다르게 빛이 날 까닭 없어요. 이런 글 쓰는 나는, 살림돈 없어 형한테서 얻은 사진기와 렌즈로 날마다 신나게 사진을 찍습니다. 내 ‘소유’라 할 사진기 하나 없지만, 나한테 사진기 빌려준 분들 넋을 헤아리면서, 눈빛 환하게 밝힐 삶 즐기며 사진을 찍습니다. 값싼 사진기와 렌즈로는 ‘접사’ 사진 못 찍는데, 외려 이런 값싼 사진기와 렌즈이기 때문에 우리 집 마당에서 아주 놀랍고 눈물 찡하면서 웃음나는 어여쁜 사진 하나 얻습니다. 다만, 내 눈에는 아주 놀랍고 눈물 찡하면서 웃음나는 어여쁜 사진이에요. 다른 사람한테는 어떻게 보일는지 모르고, 굳이 다른 사람 눈길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4346.3.29.쇠.ㅎㄲㅅㄱ

 

(최종규 . 2013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