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책 《미요리의 숲》

 


  만화책 《미요리의 숲》을 서재도서관에서 찾아낸다. 아주 뜻밖에 찾아낸다. 생각하지도 못했는데 얼결에 찾아낸다.


  틀림없이 이 만화책이 나한테 있는데 어디에 꽂았는지 못 찾겠는걸, 하고 한참 생각한 끝에 다시 장만해야겠다 여겼는데, 그만 이 만화책은 품절되어 다시 살 수 없다. 참 갑갑하고 어려운 일이 되었네 싶으나, 어쩌는 수 없다. 서재도서관에서 찾아내든지, 돈을 들여 이래저래 알아보아 헌책으로 사든지 할밖에 없다.


  그런데, 이렇게 한참 여러 날 생각에 잠기더니, 오늘 작은아이와 서재도서관에 찾아갔다가 아주 눈에 잘 뜨이는 곳에서 《미요리의 숲》 1권과 2권을 찾아낸다. 어쩜 이렇게 눈에 잘 뜨이는 곳에 있었니. 그야말로 코앞에 두고 한참 못 찾았네. 아니, 내가 너를 여러 날 내내 생각했기에 내 앞에 환하게 나타나 주었니.


  나는 ‘숲’이라는 낱말만 들어가도 눈길이 멎는다. 만화책이든 사진책이든 그림책이든 인문책이든 ‘숲’이라는 낱말에 나도 모르게 사로잡힌다. 내가 태어난 곳은 숲이었을까. 오늘을 살아가는 내 몸뚱이를 낳은 내 어버이는 도시에서 나를 낳으셨으나, 내 숨결을 이루는 밑바탕은 숲에서 왔을까.


  나와 옆지기가 낳은 아이들 숨결을 이루는 밑바탕은 무엇일까. 나와 옆지기를 낳은 어버이들 숨결을 이루는 밑바탕은 무엇일까. 이 지구별 사람들이 태어난 밑바탕은 무엇일까. 누군가는 전쟁미치광이가 되고, 누군가는 돈미치광이가 되며, 누군가는 권력미치광이가 되기는 한다만, 이 미치광이들 어릴 적이나 갓난쟁이 적을 떠올린다. 어느 미치광이도 처음부터 ‘미친 아이’나 ‘미친 아기’가 아니었다. 모두 사랑스러운 목숨이었고 아름다운 숨결이었다. 미치광이가 되는 까닭이라면, 숲에서 멀어지면서 도시에서 제도권학교 톱니바퀴에 시달리기 때문 아닐까.


  안타깝게도 새책방 책시렁에서 사라지고 만 만화책 《미요리의 숲》이지만, 헌책방마실을 할 적에 이 만화책이 보이면, 보이는 대로 더 갖추어야겠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 스스로 ‘내가 사랑하는 숲’을 이야기할 만한 삶을 누리면서 ‘숲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한다. 숲을 사랑한 어느 일본 만화쟁이는 예쁘장한 만화책 두 권을 지구별에 선물했고, 나는 또 나대로 우리 숲을 사랑하면서 내 슬기와 깜냥으로 예쁘장하게 빚어 지구별한테 선물할 책을 이루어야지. 4346.1.29.불.ㅎㄲㅅㄱ

 

(최종규 . 2013)

 

 

 

 

 

 

 

 

 

 

 

 

 

 

 

부디 1권 2권 모두 예쁘게 다시 나올 수 있기를 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