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결에 물든 미국말
 (657) 소울 푸드(soul food)

 

울퉁불퉁 못생긴 그 주먹밥이 제일 맛있었다며 주먹밥을 자신의 소울 푸드라고 말한다. 나의 소울 푸드는 무엇일까
《하성란-왈왈》(아우라,2010) 33쪽

 

  ‘제일(第一)’은 ‘가장’이나 ‘무엇보다’나 ‘매우’나 ‘무척’으로 다듬을 수 있어요. ‘자신(自身)의’는 ‘자신한테’나 ‘자신으로서는’로 손보거나 ‘이녁한테’나 ‘스스로한테’로 손봅니다. ‘나의’는 ‘내’로 바로잡습니다.


  ‘소울(soul)’은 영어입니다. 국어사전에 나올 까닭이 없습니다. “영혼, 마음, 정신”을 뜻한다고 합니다. ‘푸드(food)’ 또한 영어입니다. 국어사전에 나올 일이 없습니다. “식량, 음식, 식품, 먹이”를 뜻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국어사전에서 ‘영혼(靈魂)’이라는 낱말을 찾아보면 “죽은 사람 넋”을 뜻한다고 나와요. ‘식량(食糧)’이라는 낱말을 찾아보면 ‘양식(糧食)’과 같은 낱말이라 나오고, 다시 ‘양식’이라는 낱말을 찾아보면,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사람의 먹을거리”를 뜻한다고 나와요.


  가만히 헤아려 봅니다. 영어사전 뜻풀이에 ‘넋’이라는 한국말이 안 실립니다. ‘먹을거리’라는 한국말 또한 안 실립니다. 더 헤아리면, 영어사전 뜻풀이에 ‘넋’뿐 아니라 ‘얼’도 안 실리고, ‘먹을거리’뿐 아니라 ‘밥’도 안 실려요.

 

 소울 푸드
→ 마음에 남는 밥
→ 가슴에 아로새긴 밥
→ 마음으로 먹는 밥
→ 가슴을 어루만지는 밥
 …

 

  예부터 퍽 많은 이들이 ‘책’이라는 읽을거리를 가리켜 “마음을 살찌우는 양식”이라고 얘기했습니다. 나는 이 말마디에서 ‘양식’이라는 한자말을 ‘밥’이라는 한국말로 고쳐서 “책은 마음을 살찌우는 밥”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어떤 이들은 “책은 영혼의 양식”이라고 얘기합니다. 나는 이 말마디에서 ‘영혼 + 의’과 같은 말투를 가다듬어서 “책은 마음밥”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문득 돌아보면 이렇습니다. 지난날 지식인은 한자말로 지식을 뽐내었어요. 이를테면 “靈魂의 糧食”이라 적었어요. 이러다가, 글꼴만 한글로 고쳐 “영혼의 양식”이라 일컬었는데, 오늘날 지식인은 영어로 지식을 뽐냅니다. “soul food”라고 적어요. 이러다가, 글꼴만 한글로 바꾸어 “소울 푸드”라 일컬어요.


  지난날에는 초등학생한테까지 ‘한자 함께쓰기’를 시키겠다는 목소리가 여러 지식인과 언론매체와 중앙정부 공무원 사이에서 불거졌습니다. 오늘날에는 초등학생 누구나 아주 스스럼없이 ‘영어 함께쓰기’를 시킵니다. 몇몇 지식인이나 언론매체나 중앙정부 공무원만 이렇게 시키지 않아요. 여느 어버이까지 소매 걷어붙이고 나서면서 아이들이 영어를 함께 쓰도록 이끌어요. 더 나아가, 초등학교뿐 아니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까지 영어 노래를 부르도록 하고 영어 만화영화를 보여줍니다.


  지난날 지식인으로서는 “靈魂의 糧食”이나 “영혼의 양식”을 이야기할 만합니다. 오늘날 지식인으로서는 “soul food”나 “소울 푸드”를 이야기할 만해요. 다만 한 가지 다른데, 오늘날은 지식인뿐 아니라 여느 사람들조차 “마음을 살찌우는 밥”이나 “마음밥”이라 말하지 못하면서, 영어 “소울 푸드”를 영어로 안 느껴요. 으레 쓰는 말로 삼아요. 흔히 주고받는 말로 여겨요. 아예 한국말이 되었다고 느낀다거나 아주 거리끼지 않고 쓸 만하다고 받아들여요.

 

 ― 마음밥 . 넋밥 . 생각밥 . 얼밥 . 꿈밥 . 사랑밥 . 이야기밥

 

  생각을 가다듬어 여러 가지 밥을 그립니다. 내 마음에 아로새길 만한 온갖 밥을 하나둘 그립니다. 마음으로 먹고, 마음에 새기며, 마음으로 느끼다가는, 마음을 따사로이 적시기에 마음밥입니다. 넋으로 즐기며, 넋에 돋을새김하고, 넋으로 살피다가는, 넋을 넉넉히 보듬기에 넋밥입니다.


  꿈을 담아 꿈밥입니다. 사랑을 실어 사랑밥입니다. 이야기가 샘솟아 이야기밥이에요. 좋은 밥으로 몸을 살찌우고, 기쁜 밥으로 마음을 북돋웁니다. 어여쁜 밥으로 살아갈 기운을 얻고, 아름다운 밥으로 말글을 빛냅니다. (4345.6.20.물.ㅎㄲㅅㄱ)

 


* 보기글 새로 쓰기
울퉁불퉁 못생긴 그 주먹밥이 가장 맛있었다며 주먹밥을 이녁 마음에 남는 밥이라고 말한다. 내 마음에 남는 밥은 무엇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