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쪽지 2011.12.5.
 : 문에 바를 천을 사러

 


- 돌이키면, 바쁘거나 힘들다는 말은 늘 핑계가 아니었을까. 네 식구 살아가는 집을 더 바지런히 손질하고 다듬어야 하지 않는가. 한겨울이 닥친 지 언제인데, 이제서야 문에 바를 천을 사러 나온다. 이장님 댁 아주머니가 창호종이만 바르지 말고 안쪽에 천을 하나 대면 더 따숩다 하신 말씀을 듣고는 면에 천을 사러 간다. 어느 집에서 팔려나.

 

- 면으로 가는 길에 새로운 길로 접어들기로 한다. 옆 마을로 슬쩍 접어들다가는 논둑길을 달린다. 아이는 수레에 앉아 “왜 이 길로 가?” 하고 묻는다. “오늘은 다른 길로 달릴게. 저기 좀 봐. 여기에서는 우리 집이 안 보이지만, 마을이 넓게 잘 보여.”

 

- 커텐 파는 집에 들른다. 이곳에서 천을 판다. 문 크기를 헤아리면서 조금 넉넉하게 장만한다. 할머니가 썩썩 자른다. 아이는 평상에 앉아 커텐집 할머니가 천 자르는 모습을 구경한다. 커텐집 할머니는 호덕마을에 사신단다.

 

- 면내 빵집에 들른다. 아이를 수레에 태우고 달릴 무렵, 빵집 건너편 살림집 쇠문을 바라본다. 쇠문에 ‘1967’이라는 숫자가 새겨졌다. 옳거니, 집을 새로 지을 때에 이런 무늬를 넣을 수 있구나. 1967년에 지은 집이라니. 인천에서는 1950년대 첫무렵에 지은 집을 참말 자주 많이 보았다. 시골에서는 가장 오래된 여느 살림집이 언제 적 집일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순오기 2011-12-14 19:48   좋아요 0 | URL
된장님~ 보내주신 책 잘 받았습니다, 고맙습니다~~~ 꾸벅^^
책선물보다 책읽기여야 하는데 요즘 날새기로 하는 일이 있어 금세 읽기는 어렵지만, 독서회원들이랑 지역주민들과 같이 읽겠습니다~
오늘은 16차 `도서관 자원봉사자` 교육을 마치고 14명이 우리집(작은도서관)을 둘러보러 왔었어요~ 앞으로도 심화교육과 실습 등 지속적인 모임을 가질 예정인데 늘푸른 작은도서관에서도 모입니다. 누군가에게 쓰임이 된다는 건 좋은 일이지요.^^

숲노래 2011-12-14 20:04   좋아요 0 | URL
좋은 이야기 새록새록 나누면서
언제나 살뜰한 책쉼터로
이어가시리라 믿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