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쓴다


 시를 쓴다. 좋은 사람이 앞으로 좋은 꿈을 이루면서 살아갈 수 있기를 마음 가득 바라면서 시를 쓴다. 좋은 사람 삶꿈을 헤아리며 쓴 시는 작은 종이에 천천히 적바림해서 선물로 준다.

 시를 쓴다. 나한테 선물하고 싶은 이야기를 시로 쓴다.

 또 시를 쓴다. 옆지기와 아이들한테 선물하고픈 이야기를 시로 쓴다.

 이 나라 모든 아이들이 함께 읽어 주기를 바라면서 시를 쓰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 나라 어느 아이들을 만나더라도 찬찬히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를 시로 담자고 생각한다. 맨 먼저 내가 함께 살아가는 두 아이를 바라보면서, 이 두 아이들이 앞으로 마주할 온누리 아이들을 떠올린다. 모두들 사랑스러운 꿈과 결과 눈빛과 손길로 어깨동무할 좋은 누리가 어떤 모습일까 하고 곱씹으면서 시를 쓴다.

 시를 하나 써낼 때면 기운이 많이 빠진다. 내 기운을 써서 담는 글줄이니까. 내 사랑을 들여 엮는 글월이니까.

 시를 쓰고 난 다음 자리에 드러누워 생각에 잠기다 보면, 어느새 새 기운이 돋고 새 사랑이 자란다. 해마다 맛난 열매를 베푸는 나무들처럼, 시쓰기란 해마다 맛난 마음밥을 나누는 일이로구나 싶다.

 푸성귀와 나무는 한 해에 한 차례 제 몸을 바친 선물을 몸밥으로 내준다면, 사람은 시를 쓰면서 언제라도 제 마음을 온통 쏟은 선물을 마음밥으로 나누는구나 싶다. 시를 쓰기로 다짐하면서 참 좋다. 내가 시골에서 살아가면서 할 수 있는 일 가운데 하나는 호미질일 테고, 바로 이 시쓰기이다. (4344.11.8.불.ㅎㄲㅅ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