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의 달빛 담요 너른세상 그림책
에일런 스피넬리 글 그림, 김홍숙 옮김 / 파란자전거 / 200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아름다운 넋들이 주고받는 아름다운 사랑
 [다 함께 즐기는 그림책 97] 제인 다이어·에일린 스피넬리, 《소피의 달빛 담요》(파란자전거,2001)



 그림책 《소피의 달빛 담요》(파란자전거,2001)를 읽습니다. 이 그림책에 글을 쓴 분은 젊었을 적 하숙집에서 지낼 때에 3층에 살던 아주머니가 가난한 살림을 일구면서 구멍이 송송 난 담요를 아기한테 덮는 모습을 보았다고 합니다. 집임자한테서 받은 ‘낡은’ 담요를 ‘새로’ 태어난 아기한테 덮이는 모습을 딱하게 바라보았다고 합니다.

 글쓴이는 젊었을 적에는 돈이 딱히 없었을 테니, 어찌저찌 도와주지 못했겠지요. 나중에 글 한 자락 써서, 당신은 이렇게 ‘달빛 담요’ 하나를 드리고 싶었다면서, 넌지시 마음선물을 베풀었겠지요.

 3층집 가난한 아주머니는 새 담요 하나 살 만한 돈이 마땅히 없습니다. 돈이 없는 만큼 헌 담요 한 장 얻습니다. 아기한테 헌 담요를 덮는 일이 슬플 수 있으나, 헌 담요는 그냥 헌 담요가 아니라, 퍽 예전에 ‘새로 태어났’던 아기가 덮던 담요입니다. 이제는 더께가 앉아 좀 낡았다 할 테지만, 지난날 새로 태어난 아기한테 기쁨과 고마움과 웃음을 베풀려고 장만했던 담요입니다. 이러한 기운이 오늘 이곳에서 새로 태어난 아기한테 이어집니다.

 나와 옆지기는 우리 집 두 아이한테 새 옷을 거의 못 사 줍니다. 아니, 새 옷을 사 줄 돈이 없다고 해야 옳습니다. 두 아이는 헌 옷을 얻어 입습니다. 둘레에서 먼저 아이를 낳아 키우던 분들이 당신 아이들한테 입히던 옷을 보내 주기에, 우리로서는 참 고맙게 받아서 아이한테 입힙니다.

 아이들도 ‘새로 사는 옷’을 아예 모르지는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이들한테는 예쁘게 보여 예쁘게 입으면 예쁜 옷입니다. 고맙게 얻어 고맙게 입으면 고마운 옷입니다. 사랑스레 선물받아 사랑스레 입으면 사랑스러운 옷이에요.


.. 소피는 보통 집거미가 아니었어요. 소피는 예술가였지요 ..  (6∼7쪽)


 그림책 《소피의 달빛 담요》에 나오는 집거미 소피는 여느 집거미가 아니라 합니다. 그렇겠지요. 지구별에 오직 하나뿐인 목숨을 제 어버이한테서 선물받은 아름다운 거미입니다. 집거미 소피가 제 목숨을 바쳐 뜬 달빛 담요를 선물받은 아기도 온누리에 하나뿐인 목숨이요, 아기 어머니도, 아기 어머니한테 방을 내준 집임자도 온누리에 하나뿐인 목숨입니다.

 마음을 열지 못하는 다른 아주머니 아저씨 요리사 들도 모두 온누리에 하나뿐인 목숨입니다. 다만, 마음을 열지 못하며 거미를 괴롭히거나 내쫓으려는 이들은 당신부터 온누리에 하나뿐인 목숨인 줄 깨닫지 못합니다. 스스로 제 목숨이 얼마나 아름답고 사랑스러우며 놀라운가를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스스럼없이 마음을 열지 못하고, 거리낌없이 사랑을 나누지 못해요.


.. 마침내 도착한 선장 아저씨의 다락방은 온통 회색 빛깔뿐이었어요. 회색 셔츠에 회색 바지, 회색 스웨터……. ‘선장 아저씨에겐 새 옷이 필요해.’ 소피는 생각했어요. ‘그것도 밝은 색깔로, 파란색. 그래! 하늘처럼 파란색이 좋겠다.’ ..  (16쪽)


  그림책 《소피의 달빛 담요》는 그다지 대단하다 싶은 작품이 아닙니다. 이 그림책을 대단하다고 여기면 안 됩니다. 이 그림책은 수수한 삶과 사랑을 살포시 담습니다. 서로 아끼는 삶을 보여주고, 나란히 어깨동무하는 사랑을 들려줍니다.

 사랑은 대단하지 않아요. 사랑은 자연스럽습니다. 사랑은 거룩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누구한테나 있어요.

 하느님만 사랑을 베풀지 않습니다. 대통령만 사랑을 선물하지 않아요. 네 살 어린이도 사랑을 베풉니다. 한 살 갓난쟁이도 사랑을 선물합니다. 가난한 집 아주머니도 사랑을 베풉니다. 넉넉히 잘사는 아저씨도 사랑을 선물해요.

 사랑은 누구나 베풀며 누구나 받습니다. 사랑은 모든 사람이 알게 모르게 선물하면서, 모든 사람이 다시금 알게 모르게 선물받아요.


.. 담요를 짜기 시작하자 자꾸 새로운 생각이 떠올랐어요. 소피는 그 모든 것을 넣어 담요를 짜기 시작했어요. 향기로운 솔잎 이슬 조각, 밤의 도깨비불, 옛날에 듣던 자장가, 장난스런 눈송이 … 막 태어난 아기의 울음소리가 들려왔을 때, 소피는 담요의 마지막 귀퉁이를 짜고 있었어요. 그 마지막 귀퉁이에 바로 자신의 가슴을 넣고 있었지요 ..  (27, 29쪽)


 삶이 예술입니다. 집거미가 거미줄을 뜨는 삶이 예술입니다. 여느 살림집 여느 어머니랑 아버지가 밥을 차리고 설거지를 하며 빨래를 하는 일이 모두 예술입니다. 아이 손을 잡고 숲길을 걷는 일이 예술입니다. 아이하고 노래를 부르는 나날이 예술입니다. 호미를 쥐고 텃밭을 돌보는 일이 예술입니다. 쉬를 눈 아기를 토닥이며 기저귀를 갈아 말끔히 빨고는 해바라기하는 마당에 눈부시게 내다 너는 일이 예술이에요.

 밥 한 그릇이 예술이자 삶입니다. 식구들이 오순도순 나누는 이야기 한 자락이 예술이자 삶입니다. 집거미 소피도 예술이자 삶이며, 소피를 낳은 어머니도 예술이자 삶입니다. 소피한테서 담요를 선물받은 새로 태어난 아기도 예술이자 삶이에요. 모두 아름다운 넋이기에 서로서로 아름다운 사랑을 주고받습니다. (4344.9.18.해.ㅎㄲㅅㄱ)


― 소피의 달빛 담요 (제인 다이어 그림,에일린 스피넬리 글,김흥숙 옮김,파란자전거 펴냄,2001.12.1./7800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