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보는 눈 155 : 책을 읽는 사람은


 책을 읽는 사람은 아름답다고도 말합니다. 책을 읽어 내 삶을 아름다이 일구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아름답습니다. 책을 하루라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친다고도 말합니다. 내 마음을 옳고 바르게 가다듬도록 날마다 힘쓰지 않는다면 내 삶은 어느 하루라도 아름답기 어렵습니다.

 책이란 종이에 글을 찍을 때에 책이라 합니다. 종이에 글을 찍어도 얇은 종이에 찍어 날마다(또는 주마다) 내놓으면 신문이라 합니다. 종이에 글을 찍어도 다달이(또는 여러 달에 한 번) 내놓으면 잡지라 합니다.

 책이란 무엇인가를 곰곰이 되새기면 ‘글을 모은 이야기꾸러미’입니다. 이야기꾸러미를 글로 담았고, 이렇게 담은 글을 낱권으로 묶어 책이라 하겠지요. 책 가운데에는 얇은 책이 있고 두꺼운 책이 있으며 여러 권짜리 책이 있습니다. 어떠한 모습이어도 책입니다. 글이 없이 그림이나 만화나 사진으로 이루는 책이 있습니다. 글만 빼곡한 책이 있습니다. 어떠한 모습이든, 글을 담든 그림을 담든 만화를 담든 사진을 담든, 우리가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아야 비로소 책이라 합니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을 때에 책이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종이로 묶은 책을 읽기도 하지만, 서로 얼굴을 마주하는 사람들하고 사귀면서 ‘사람책’을 읽는다고도 합니다. 사람책을 읽기 때문에, 꽃책이나 나무책이나 하늘책이나 바다책을 읽을 수 있겠지요. 봄에는 봄책을 읽고 겨울에는 겨울책을 읽습니다. 비가 오면 비책이요, 눈이 오면 눈책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하는 넋을 살려 사랑책일 테고, 믿음을 건사하는 사람은 믿는 얼을 북돋아서 믿음책일 테지요.

 살림을 하는 사람한테는 살림책입니다. 일을 하는 사람한테는 일책입니다. 놀이를 하는 사람한테는 놀이책입니다. 노래를 부르면 노래책이요, 춤을 추면 춤책입니다. 어느 책이 더 나은 책이라 할 수 없습니다. 어느 책은 모자라다 말할 수 없습니다. 저마다 뜻이 있습니다. 책마다 값이 다릅니다.

 나로서는 내 하루를 아름다이 일구며 어여삐 즐기고 싶은 마음으로 손에 쥐는 책입니다. 아낌없이 사랑하는 내 삶이기를 바란다면, 나로서는 내 삶을 아낌없이 사랑할 넋을 보듬는 책을 바라봅니다. 심심풀이처럼 시간죽이기를 바란다면 심심풀이를 하는 책이나 시간죽이기를 하는 책을 바라보겠지요. 지식을 바라는 사람이라면 지식책에 손이 갑니다. 돈이나 권력이나 이름값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처세책이나 경영책이나 자기계발책에 손길이 갑니다.

 책을 읽는 사람이 더 아름다울 수 있습니다. 책을 읽기 때문에 더 아름다울 수 있습니다. 책을 종이책으로만 읽을 수 있고, 책을 사람책이나 삶책이나 자연책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책 하나에 사랑을 담으면서 살아갈 수 있고, 내 이웃이나 동무나 살붙이를 알뜰히 사랑하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내 살림집을 아기자기하게 보살피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4344.3.25.쇠.ㅎㄲㅅ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