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놀기


 아이가 골을 부린다고 아이한테 어버이가 똑같이 골을 부리면, 아이는 더 모질게 골을 부립니다. 아이가 빽 소리를 지른다면, 누군가 어른 한 사람이 빽 소리를 질렀고, 이 모습을 아이가 보았기 때문입니다. 아이 앞에서 맞받아 빽 소리를 지르면, 아이는 더 골을 내며 빽 소리를 지르기 마련입니다.

 전쟁은 전쟁을 낳지 평화를 낳지 않습니다. 무기를 만들거나 군대를 두어 평화를 지킨다고 해 보았자, 또다른 전쟁을 낳지 평화를 이루지 않습니다. 평화를 이루고 싶다면, 무기가 아닌 낫과 호미를 만들어야 합니다. 평화를 지키고 싶으면, 군대가 아닌 텃밭을 일구어야 합니다. 낫과 호미와 쟁기가 평화를 이루지, 총과 칼과 탱크와 전투기가 평화를 이루지 않습니다. 텃밭이 평화를 지키지, 군대가 평화를 지키지 않습니다.

 아이한테 돈을 물려준대서 아이가 제 어버이를 사랑하지 않습니다. 아이한테 사랑을 물려주어야 아이는 사랑을 깨달으며 제 어버이한테 나눌 사랑을 배웁니다. 아이한테 돈을 물려주기만 한다면 아이는 돈을 배우고, 돈을 아끼며, 돈을 바랍니다.

 어린이집 같은 데에 아이를 맡기는 일이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훌륭하며 아름다운 어린이집은 어김없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린이집이 말 그대로 어린이가 모여 신나게 놀면서 서로서로 아끼거나 사랑하면서 흙일과 집일을 놀이하듯 받아들이며 배우는 보금자리이자 마당이 되지 않는다면, 어린이집이라 할 수 없다고 느낍니다. 어린이집은 놀이터요 삶터요 일터이지, 배움터가 아닙니다. 지식을 가르치거나 배우는 터라면 어린이집은 도루묵입니다. 어린이집은 시설이나 지식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요. 어린이집은 오직 사랑으로 이루어지며, 이 사랑은 흙과 땀과 웃음과 눈물로 이룹니다.

 요 여러 날, 아이는 집에서 자꾸 드러누우며 뒹굽니다. 몸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집에서 어머니는 어머니대로 몸이 힘들어 뜨개질만 합니다. 아버지는 또 이오덕학교에서 어린이를 가르치는 일을 한 시간 맡느라 이 때문에 바쁘고, 다른 집일을 하느니 살림을 꾸리느니, 더욱이 오뉴월에 태어날 둘째를 생각하며 이에 앞서 책 원고 몇 가지를 부랴부랴 마무리지으려고 바빠서 잘 놀아 주지 못합니다.

 내가 내 아이라 하더라도 참 심심하면서 힘들겠다고 생각합니다. 부랴부랴 일손을 붙잡다가도 살짝 일손을 내려놓고 아이를 안습니다. 아이 손을 잡고 춤이라도 조금 춘 다음 일손을 잡습니다. 아이를 무르팍에 눕히고 코를 살살 뚫습니다. 아이가 혼자 놀 때에는 고마우면서 미안합니다. 그래도 아이는 착하고 착하게 제 어버이하고 살아 줍니다. (4344.3.1.불.ㅎㄲㅅ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