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알량한 말 바로잡기

 경건 敬虔


 경건한 마음 → 거룩한 마음 / 정갈한 마음

 경건한 기도 → 고요한 비나리 / 참한 비손

 경건한 자세로 → 온빛으로 / 온꽃으로 / 참빛으로 / 하늘빛으로


  ‘경건하다(敬虔-)’는 “공경하며 삼가고 엄숙하다”를 가리킨다고 해요. ‘공경하다(恭敬-)’는 “공손히 받들어 모시다”라 하고, ‘삼가다’는 “1. 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다”라 하며, ‘엄숙하다(嚴肅-)’는 “1. 분위기나 의식 따위가 장엄하고 정숙하다 2. 말이나 태도 따위가 위엄이 있고 정중하다”라 하지요. 말뜻으로 헤아린다면 높이 받들면서 차분하고 조용한 모습을 나타낸다고 할 텐데, 이러한 결은 흔히 ‘거룩하다’로 나타내곤 합니다. ‘정갈하다’로 나타내고요. ‘고요하다·드높다·높다·곰네’라 해도 어울립니다. ‘오솔하다·온꽃·온빛’이나 ‘차분하다·참고요·참꽃·참넋 참눈·참빛·참하다’라 해도 되어요. ‘하느님·하늘님·하늘넋·하늘빛’이나 ‘하늘·하늘같다·하늘꽃·하늘뜻’이나 ‘한꽃·한빛’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낱말책에 ‘경건하다(勁健-)’를 “1. 굳세고 튼튼하다 2. [미술] 그림이나 글씨의 필세가 굳세고 힘차다”로 풀이하면서 싣지만, 이런 한자말은 털어내야겠습니다. ㅍㄹㄴ



경건한 의미에서 볼 때에는 자연숭배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다

→ 거룩하게 볼 때에는 숲사랑에서 먼 듯하다

→ 드높이며 볼 때에는 숲넋하고 동떨어진 듯하다

《나비》(헤르만 헤세/홍경호 옮김, 범우사, 1989) 20쪽


세상은 생명 있는 사람이 필요하지 경건한 척하는 위선자가 필요하지는 않아

→ 온누리는 살아숨쉬는 사람을 바라지 거룩한 척하는 거짓꾼은 바라지 않아

→ 이 땅은 살아숨쉬는 사람을 바라지 높은 척하는 거짓쟁이는 바라지 않아

《숨어 있는 예수》(크리스토프 프리드리히 볼룸하르트/원충연 옮김, 달팽이, 2008) 127쪽


도시가 지속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여러 시설이나 장소 가운데 중요한 하나는 신성하고 경건한 침묵의 장소라고 했다

→ 서울이 이어가려면 갖추어야 할 여러 살림이나 자리 가운데 대수로운 하나는 거룩하고 고요한 곳이라고 했다

→ 서울이 이어가려면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나 자리 가운데 커다란 하나는 거룩하고 차분한 곳이라고 했다

《보이지 않는 건축, 움직이는 도시》(승효상, 돌베개, 2016) 105쪽


부처님이나 스님 앞에서 경건한 마음으로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 밝님이나 스님 앞에서 거룩한 마음으로 몸을 맡깁니다

→ 빛이나 스님 앞에서 정갈한 마음으로 몸을 맡깁니다

→ 빛꽃이나 스님 앞에서 차분한 마음과 몸으로 돌아갑니다

《공덕을 꽃 피우다》(광우, 스토리닷, 2017) 2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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