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얄궂은 말씨 1441 : 천재 좋은 교사 생각


천재는 좋은 교사가 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 똑똑하면 잘 가르치기 힘들다고 본다

→ 뛰어나면 잘 이끌기 힘들다고 여긴다

《그렇게 삶은 차곡차곡》(사카베 히토미, 웃는돌고래, 2017) 66쪽


우리말 ‘생각’은 스스로 새롭게 지어서 가꾸는 결을 나타낼 적에 어울립니다. 때로는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처럼 쓰기도 하는데, 이때에는 ‘여기다·보다’라는 쓰임새로 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다·보다’하고 다르게 쓰는 ‘생각’인 터라, 새롭게 바라보려고 어떻게 여긴다고 하는 자리에 가려서 쓸 노릇입니다. 이 보기글은 ‘여기다·보다’로 고쳐써야 어울려요. 그리고 ‘좋다’는 “마음에 들다”를 밑뜻으로 두기에 “좋은 교사가 되기” 같은 자리는 “잘 가르치기”나 “잘 이끌기”로 손봅니다. 똑똑하거나 뛰어나다는 결은 남하고 견주어 솜씨나 재주가 있다는 셈이니, 똑똑하대서 다 잘 가르치지는 않고, 재주가 뛰어나더라도 남을 잘 이끌지는 않아요. ㅅㄴㄹ


천재(天才) : 선천적으로 타고난, 남보다 훨씬 뛰어난 재주. 또는 그런 재능을 가진 사람

교사(敎師) : 1. 주로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따위에서, 일정한 자격을 가지고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 2. [불교] 태고종에서, 교리를 연구하는 승려의 법계(法階) 가운데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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