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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5.25. 마늘밭



사람들이 모를 수밖에 없는지 모르나, 시골이 오히려 서울보다 일자리가 많고, 일삯이 높다. 게다가 시골은 ‘일철·놀이철’이 뚜렷하고, 일철과 ‘일날(근무일)’은 제대로 몰아치면서 하되 놀이철과 ‘쉼날(휴무일)’을 칼같이 챙긴다. 왜 그러겠는가? 이른바 몸쓰기(노동강도)가 센 시골일인 터라, 함부로 덧일(추가근무)을 안 시킨다. 낟알이며 숨붙이(해산물·농산물)를 바로 다뤄서 건사해야 할 적에는 덧일을 해야 하는데, 시골에서는 ‘일을 시키는 사람’부터 앞장서서 덧일과 밤일을 할 뿐 아니라, 일을 시키는 사람이 가장 오래 길게 힘들게 덧일과 밤일을 한다. 또한, 시골일은 워낙 몸쓰기인 터라, 일을 시켰으면 제대로 쉬고 제대로 먹이고 제대로 일삯을 준다. 생각해 보라. 시골에서 일을 시키고서 일삯이나 쉼날을 제대로 챙기지 않으면 ‘낫’이 춤추지 않겠는가?


바닷가 ‘김 공장’은 여섯 달 일하고 여섯 달 쉬는 얼거리인데, 이웃일꾼(이주노동자)이 거의 다 차지하는 일자리로 바뀐 지 벌써 오래인데, ‘여섯 달 바짝’ 일하면 5000만 원 남짓 번다. 시골일과 서울일은 아주 다르다. 서울일은 ‘나흘일(주4일노동)’이 되겠으나, 시골일은 ‘이레일(주7일노동)’이다. 다만, 시골은 ‘일철은 늘 이레일’이되, 이 일철을 마치면 ‘이레쉼(주7일휴가)’이다. 봄가을에 허벌나게 바쁜 마늘밭을 본다면, ‘하루삯 20만 원’이다. 앞으로 더 오를 수 있으리라 본다. 다만 서울내기는 ‘시골에서 일하는 때’를 잘 알아야 하는데, 마늘밭 일손이란, 으레 새벽 서너 시부터 한다. 참으로 바쁜 일철에는 새벽 두 시부터 한다. 이렇게 일손을 부리기 때문에 시골에서 찾는 일자리는 일삯이 높고 쉼날을 넉넉히 베푼다.


서울일(도시 거주자 노동)을 생각해 본다. 짐짓 서울일은 ‘나흘일’이나 ‘닷새일’로 보이지만, ‘전기·물·통신·인터넷이 24시간 내내 안 끊기’도록 ‘이레일’을 돌아가면서 맡는 일꾼이 많다. 서울이라는 얼거리가 돌아가도록 참말로 ‘숨은일꾼’이 숨돌릴 짬조차 없이 돌아간다. 이와 달리 시골은 새벽 두 시부터 일을 해야 하더라도, 해가 떨어지면 다 일찍 잔다. 일철에는 토·일요일이나 공휴일조차 없되, 일철을 지나면 그저 이레쉼에 한달쉼이다.


이른바 참살림(웰빙)은 시골에서 누리고 짓기에 수월하다고 느낀다. 바싹 일하고 넉넉히 쉬는 길이 참살림이지 않을까? 석 달 일하고서 석 달 쉬는 얼거리야말로 참살림이지 않을까? 한 달 일하고 한 달 쉬는, 또 여섯 달 일하고서 여섯 달 쉬는, 한 해 일하고서 한 해 쉬는, 이렇게 일할 적에 일삯을 두둑히 받는 시골이야말로 ‘앞날을 그리고 꿈꾸는 젊은이한테 환한 빛줄기’이지 않을까? 이런 시골일이 몸에 익어야 ‘아기를 낳아 돌볼’ 수 있다. 아기돌봄은 ‘이레일 + 한해일(1년 365일 근무)’이다. 아기돌봄은 갓 태어난 아기가 열다섯 살 즈음 이르도록 그야말로 ‘이레일 + 한해일’이다. 간추린다면, ‘아기돌봄 = 열다섯해 날마다일’일 텐데, 어버이로서 열다섯 해를 ‘이레일 + 한해일’로 살아내고 보면, 이다음부터 아이들이 어버이한테 ‘치사랑’을 베풀더라. 아이들이 베푸는 ‘치사랑’을 하루만 누려도 지난 열다섯 해 ‘이레일 + 한해일’이 눈녹듯이 사라지면서 기쁨눈물이 샘솟더라.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우리말꽃》,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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