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얄궂은 말씨 1229 : 세상 거 그렇게 만들기 위해 노력 있


딸이 살아갈 세상은 제가 살아온 세상보다 더 나은 곳이 되어야 하고, 될 거라 믿고, 그렇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딸이 살아갈 나라는 제가 살아온 나라보다 나은 곳이어야 하고, 나으리라 믿고, 낫도록 애씁니다

→ 딸이 살아갈 곳은 제가 살아온 곳보다 나아야 하고, 나으리라 믿고, 낫도록 힘씁니다

《82년생 김지영》(조남주, 민음사, 2016) 178쪽


우리가 사는 이곳은 딸한테도 아들한테도 아름답게 사랑을 맺는 즐거우면서 빛나는 삶터일 노릇입니다. 어머니한테도 아버지한테도 눈부시게 웃고 노래하면서 환하게 어깨동무하는 터전일 노릇입니다. 아이한테도 어른한테도 도란도란 이야기꽃이 피어나는 새롭게 깨어나는 마을일 노릇입니다. “더 나은” 데로 거듭나기를 바랄 수 있되, 이쪽과 저쪽을 견주기보다는, 어느 자리와 어느 때에라도 늘 아름터에 푸른터에 씨앗터에 숲터로 이을 수 있기를 바라요. 서로 뜻을 모으고 함께 마음을 나누고 같이 손을 맞잡고서 천천히 걸을 수 있다면, 참살림을 우리 보금자리부터 조그맣게 일구거나 짓거나 가꾸면서 반짝반짝 일으킬 만합니다. ㅅㄴㄹ


세상(世上) : 1. 사람이 살고 있는 모든 사회를 통틀어 이르는 말 ≒ 세속 2.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기간. 또는 그 기간의 삶 3. 어떤 개인이나 단체가 마음대로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이나 공간 4. 절, 수도원, 감옥 따위에서 바깥 사회를 이르는 말 5. = 세상인심 6. ‘지상’을 천상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7. ‘비할 바 없이’, ‘아주’의 뜻을 나타내는 말 8. ‘도무지’, ‘조금도’의 뜻을 나타내는 말

위하다(爲-) : 1. 이롭게 하거나 돕다 2. 물건이나 사람을 소중하게 여기다 3.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하다

노력(努力) :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몸과 마음을 다하여 애를 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