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콘 근크리트 3 - 완결
마츠모토 타이요 지음, 김완 옮김 / 문학동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그림꽃 / 숲노래 만화책 . 만화비평 2024.4.10.

만화책시렁 640


《철콘 근크리트 3》

 마츠모토 타이요

 김완 옮김

 애니북스

 2007.4.21.



  열네 살 작은아이가 부엌에서 뭘 하다가 물그릇을 떨어뜨려서 톡 깹니다. 그릇을 떨어뜨려서 깨면 어떡해야 하는가를 여태 보여주었으나, 작은아이는 어떻게 치워야 하는지 잘 떠올리지 못 합니다. 큰아이하고 다르구나 하고 여기는데, 앞으로 작은아이 손놀림이 바뀔 수 있으려나 헤아려 봅니다. 서두르면 늘 미끄러지거나 넘어집니다. 안 서두르는데 미끄러지거나 넘어지지 않습니다. 서둘러서 잘 되는 일이란 있지 않다고 느낍니다. 느긋해서 안 되는 일이란 없어요. 빨리 먹어야 하지 않고, 빨리 커야 하지 않고, 빨리 해야 하지 않고, 빨리 알아야 하지 않습니다. 《철콘 근크리트》는 철들지 않은 아이가 어떤 마음으로 뛰노는가를 보여주는 듯하지만, “철들지 않은”보다는 “철들기 싫은” 몸부림 같습니다. 그런데 누가 빨리 철들라 하지 않을 테고, 굳이 일찍 철들어야 하지 않습니다. 느긋이 놀아도 되고, 천천히 꿈을 그리면 됩니다. 하루를 바라볼 일이고, 남을 쳐다보거나 흉내내는 몸짓을 멈추면 돼요. 이녁 어머니 ‘구도 나오코’ 님이 쓴 글꽃처럼 천천히 바다를 품고 찬찬히 하늘을 안고 가만히 속빛을 사랑하면 됩니다. 주먹을 뽐내거나 흔드는 짓이란 더없이 부질없고 철없는 줄 알아보면 됩니다.


ㅅㄴㄹ


“하느님이 사람 만들었지?” “하느님?” “응. 왜 다 똑같이 안 만들었어?” (33쪽)


“그래, 어둠 속에야말로 진실이 있지. 빛은 어둠이 만들어내는 거야. 알겠어?” “하하하, 뭔 소리야?” (142쪽)


“시로가 심은 사과씨에서 오늘 아침 싹이 났어. 이런 거리에서 어떻게 싹이 나냐고 난 비웃었는데” (179쪽)


#松本大洋 #?コン筋クリ?ト


+


《철콘 근크리트 3》(마츠모토 타이요/김완 옮김, 애니북스, 2007)


이번 달만 벌써 여덟 건째야

→ 이달만 벌써 여덟째야

→ 이달만 벌써 여덟 판째야

9쪽


관중처럼 말하는군. 자네도 불펜에 대기중이라는 사실 잊지 마

→ 들러리로 말하는군. 자네도 옆뜰서 기다리는 줄 잊지 마

→ 구경하듯 말하는군. 자네도 옆자리인 줄 잊지 마

13쪽


난 위선을 증오해

→ 난 거짓이 미워

→ 난 눈가림 싫어

143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우리말꽃》,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