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크 레이디 - 해양생물학자 유지니 클라크의 용감한 상어 탐험 세상을 바꾼 소녀 5
제스 키팅 지음, 마르타 알바레스 미구엔스 그림, 정수진 옮김 / 청어람미디어(청어람아이)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숲노래 그림책 / 그림책비평 2024.3.8.

그림책시렁 1295


《샤크 레이디》

 제스 키팅 글

 마르타 알바레스 미구엔스 그림

 정수진 옮김

 청어람아이

 2018.8.1.



  어디에서 보느냐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하늘에서 볼 적하고 땅에서 볼 적이 다르고, 개미 눈높이나 나비 눈높이가 다르며, 할미꽃 눈높이하고 소나무 눈높이가 다릅니다. 누가 보느냐에 따라 다 다릅니다. 아이가 볼 적하고 어른이 볼 적이 다릅니다. 곰이 볼 적하고 범이 볼 적이 다릅니다. 돌이 볼 적하고 모래가 볼 적이 달라요. 《샤크 레이디》는 상어(상아리·두루치)라는 바다이웃이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상어 삶자리에서 마주하려고 마음을 기울인 사람이 무엇을 보고 느껴서 둘레에 알렸는가 하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상어를 알고 싶다면, 우리 스스로 상어로 살아내면 되고, 상어하고 이웃이나 동무로 지낼 노릇입니다. 그러나 숱한 사람들은 상어랑 동무하지 않습니다. 상어한테 애먼 굴레를 씌우거나 멀리합니다. 거꾸로 생각해 봐요. 상어살림으로 사람을 따지거나 잰다면, 사람은 그야말로 바다에서 멍텅구리입니다. 바닷속에서 스스로 숨쉬지 못 하고 잠들지 못 하고 빠르게 가르지 못 하는걸요. 맨몸으로 상어처럼 바다밑으로 깊이 들어갔다가 휙 밖으로 나올 수조차 없는 사람입니다. 나랑 너를 잇는 이웃으로 여길 적에 눈을 뜹니다. 서로 다른 살림을 알아보면서 마음을 틔울 적에 하나씩 알 수 있습니다.


ㅅㄴㄹ


#SharkLady #TheTrueStoryofHowEugenieClarkBecametheOceansMostFearlessScientist

#JessKeating #MartaAlvarezMiguens #EugenieClark


+


《샤크 레이디》(제스 키팅·마르타 알바레스 미구엔스/정수진 옮김, 청어람아이, 2018)


그중에서도 유지나가 제일 좋아하는 물고기를 계속 보고 싶었어요

→ 유지나는 가장 좋아하는 물고기를 두고두고 보고 싶어요

1쪽


상어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건 전부 배우기로 마음먹었어요

→ 상어라면 다 배우기로 마음먹었어요

9쪽


책 속으로 깊이 빠져들었어요

→ 책에 빠져들었어요

→ 책에 파묻혔어요

11쪽


상어에 관해서라면 뭐든지 다 알고 싶었어요

→ 상어라면 뭐든지 알고 싶어요

→ 상어라면 다 알고 싶어요

11쪽


주변 사람들은 이래라저래라 참견하기 시작했어요

→ 둘레에서 이래라저래라했어요

→ 둘레에서 자꾸 끼어들어요

14쪽


난생처음으로 야생 상어를 만났어요

→ 처음으로 바다 상어를 만났어요

19쪽


최소 두 달이 지나서도 기억한다는 사실까지 발견했지요

→ 두 달이 지나서도 떠돌리는 대목까지 알아냈지요

25쪽


유지나의 생각이 맞았어요

→ 유지나 생각이 맞았어요

25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우리말꽃》,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