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얄궂은 말씨 1037 : 배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었다



배(倍) : 1. 어떤 수나 양을 두 번 합한 만큼 2. (수량을 나타내는 말 뒤에 쓰여) 일정한 수나 양이 그 수만큼 거듭됨을 이르는 말

인구(人口) 1. 일정한 지역에 사는 사람의 수 ≒ 인총 2. 세상 사람들의 입 3. 어떤 일에 종사하는 사람의 수. 또는 일정한 범주에 속하는 사람의 수

보유(保有) 가지고 있거나 간직하고 있음 ≒ 지보



“많은 인구를 보유한다”라 하면 말이 안 됩니다. ‘인구’는 ‘보유’하지 않습니다. 한자말을 쓰고 싶더라도 “여섯 곱이나 인구가 많다”처럼 적어야 알맞습니다. 우리말로는 “사람이 여섯 갑절이 많았다”라 하면 되어요. ‘사람’이라는 낱말도 덜고서 “여섯 곱이나 많이 살았다”라 하면 한결 매끄럽습니다. ㅅㄴㄹ



여섯 배나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었다고 한다

→ 여섯 곱이나 많이 살았다고 한다

→ 여섯 갑절이나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식물도시 에도의 탄생》(이나가키 히데히로/조홍민 옮김, 글항아리, 2017) 46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