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영어] 셔츠shirt



셔츠(←shirt) : 서양식 윗옷. 양복저고리 안에 받쳐 입거나 겉옷으로 입기도 한다 ≒ 샤쓰

shirt : 셔츠

シャツ(shirt) : 1. 셔츠 2. (넓은 뜻으로는) 와이셔츠·폴로셔츠 따위



영어로는 ‘셔츠’인데, 일본말로는 ‘샤쓰(シャツ)’라 합니다. 우리말로는 ‘윗옷·윗도리’입니다. 때로는 ‘위·웃통’이라 하고요. 우리 옷살림을 돌아본다면 ‘저고리·적삼’이라 할 만하고, 수수하게 ‘옷·옷가지·옷자락’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ㅅㄴㄹ



선장 아저씨의 다락방은 온통 회색 빛깔뿐이었어요. 회색 셔츠에 회색 바지, 회색 스웨터

→ 뱃지기 아저씨 다락칸은 온통 잿빛뿐이었어요. 잿빛 윗옷에 잿빛 바지, 잿빛 털옷

《소피의 달빛 담요》(제인 다이어·에일린 스피넬리/김흥숙 옮김, 파란자전거, 2001) 16쪽


사막에 쓰러진 흰 셔츠 멕시코 청년 너와 결혼하고 싶다

→ 모래벌에 쓰러진 흰적삼 멕시코 사내 너와 짝짓고 싶다

→ 모래밭에 쓰러진 흰옷 멕시코 젊은이 너와 짝맺고 싶다

《우리는 매일매일》)진은영, 문학과지성사, 2008) 91쪽


촉감 좋은 셔츠랑 노트북이랑

→ 결 좋은 적삼이랑 무릎셈틀

→ 빛결 좋은 옷이랑 무릎셈틀

《리얼 클로즈 11》(마키무라 사토루/김영신 옮김, 서울문화사, 2013) 53쪽


셔츠를 펼치자 작은 구김들이 소란스럽다

→ 윗도리를 펼치자 작은 구김이 시끄럽다

→ 적삼을 펼치자 작은 구김이 시끌거린다

《분홍달이 떠오릅니다》(박영선, 삶창, 2023) 34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