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까칠한 숲노래 씨 책읽기


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3.12.18.


《반일 종족주의》

 이영훈·김낙년·김용삼·주익종·정안기·이우연 글, 미래사, 2019.7.10.



부산에서 순천으로 시외버스를 달린다. 순천 버스나루에서 한 시간을 기다려 고흥으로 들어서는 시외버스로 갈아탄다. 읍내에 내려 마을로 들어가는 시골버스로 갈아탄다. 일곱 시간 만에 보금자리에 닿는다. 하늘빛을 바라보고 구름빛을 어림한다. 《반일 종족주의》를 돌아본다. 알맹이가 워낙 허술해서 7분 만에 다 읽었다. 누구나 목소리를 낼 몫이 있되, ‘검증된 사실’이라는 허울을 붙이면 발자국(역사)이 될까? 조선총독부는 일찌감치 1920년에 《朝鮮語辭典》을 엮었는데, 일본은 우리말을 지켜주고 싶은 마음이었을까? 일본은 왜 ‘國語(국어)’라는 이름으로 ‘일본글’을 이 나라와 대만과 중국에서 가르쳤을까? ‘일본사람이 남긴 글(자료·통계)’을 헤아려야 총칼수렁(일제강점기) 밑길을 짚을 수 있다지만, 총칼잡이 눈으로 보려고 하니 참(진실)이 아닌 겉(사실)에서 맴돌 뿐이다. 나는 싸움터(군대)에서 1995∼1997년에 날마다 신나게 얻어맞았을 뿐 아니라, 중대장이 갈긴 총에 맞아 의문사로 골로 갈 뻔했으나 용케 살아남았다. 그러나 ‘21사단 기록’에는 그무렵 ‘숱한 군대폭력’과 ‘망나니 중대장’과 ‘곰취 사역 시키는 사단장’이나 ‘부식 빼돌리는 행보관’ 이야기가 한 줄로조차 안 남는다. 그러면 나는 싸움터에서 아무 일 없이 멀쩡하게 싸울아비로 있은 셈인가? 아닐 테지. ‘누가 남긴 글’뿐 아니라 ‘아무 글로 남지 않았으나 사람들 온몸에 남은 피멍과 눈물’을 못 읽는다면, 무슨 얼어죽을 대학교수에 역사학자인가? 그냥 먹물쓰레기이다.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우리말꽃》,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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