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 슈퍼 21
토리야마 아키라 지음, 토요타로 그림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그림꽃 / 숲노래 만화책 . 만화비평 2023.12.27.

책으로 삶읽기 881


《드래곤볼 슈퍼 21》

 토요타로 그림

 토리야마 아키라 글

 유유리 옮김

 서울미디어코믹스

 2023.10.20.



《드래곤볼 슈퍼 21》(토요타로·토리야마 아키라/유유리 옮김, 서울문화사, 2023)를 읽는다. 기나긴 싸움판을 맺는구나 싶으나, 다시 새 싸움판으로 나아가려고 한다. 워낙 《드래곤볼》 첫자락부터 물고물리는 싸움판이었으니, 싸움을 끝낼 마음이 없어 보인다. 그린이는 온누리를 싸움을 바탕으로 바라보니, 싸움이 아니고는 못 그린다고 여길 만하다. 착하거나 나쁜 두 갈래가 있으니, 착한 쪽은 나쁜 쪽이 들고일어날 때를 헤아려 힘을 키우고, 나쁜 쪽은 착한 쪽을 짓뭉갤 만한 힘을 키우면서 맞붙는다. 1990년부터 이 그림꽃을 지켜보았는데, 문득 생각한다. 손오공 무리는 왜 “싸우지 않고 어깨동무하는 사랑으로 온누리가 나아가기를 바랍니다!” 같은 말을 미르님한테 안 할까? 나쁜 쪽이건 착한 쪽이건 “더 센 힘” 아니면 “죽은이 살리기”에서 맴돈다. 처음부터 이 그림꽃은 “사람이란, 죽을 때까지 싸우다가 죽고, 새로 태어난 아이한테도 싸움짓을 물려준다”는 얼거리를 깔아 놓은 셈이다. 곰곰이 보면, 배움터도 나라도 온통 싸움판이다. 서로 더 거머쥐려 한다. 서로서로 밟고 올라서서 둘레를 밑에 두려 한다. ‘무의식’이나 ‘무의식의 극의’를 읊기는 했어도, 막상 여태까지 ‘사랑’을 찾거나 밝히거나 품은 적이란, ‘크리링 + 인조인간 18호’뿐이었지 싶다. ‘마이 + 트랭크스’로 ‘사랑’을 문득 건드린다면, 뒷이야기가 조금은 볼 만하겠으나, 그다지 궁금하지는 않다. 그래도 마지막까지 사서 읽기는 하겠지만.


ㅅㄴㄹ


“그럴 리 없다는 건 바로 눈치챘거든? 왜냐하면 이 세계의 트랭크스는 너 하나니까!” (78쪽)


“힘을 주는 게 아니라 소망하는 거다. 그러면 기가 컨트롤해 줄 거야.” “알겠으니까 조용히 해!” (127쪽)


“흥. 서두를 필요는 없지 않나? 넌 아직 세 살이다. 시간은 얼마든지 있어. 게다가 너도 사이어인의 피가 흐르니 한번 감을 잡으면 쉽게 할 수 있을 거다” (128쪽)


+


전학생을 소개하겠습니다

→ 새로와서 알립니다

→ 새사람이 왔습니다

11쪽


아마 인조인간 부류일 거야

→ 아마 돌사람 쪽이야

→ 아마 망석중 갈래야

20쪽


그렇지 뭐, 난 소식이라

→ 그렇지, 난 단출밥이라

→ 뭐, 난 조금 먹어서

23쪽


우연히 가벼운 차였나 봐. 경차인가?

→ 어쩌다 가벼웠나 봐. 작은수레인가?

26쪽


학교에서 저런 걸 발사하면!

→ 배움터서 저 따윌 쏘면!

37쪽


주말에 댄스파티가 열립니다― 다들 꼭 와 줘―

→ 이레끝에 춤잔치를 엽니다! 다들 꼭 와 줘!

62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