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아라리 한국대표시 다시찾기 101
신현림 엮음 / 사과꽃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노래꽃 / 문학비평 . 시읽기 2023.10.14.

노래책시렁 289


《정선 아라리》

 신현림 엮음

 사과꽃

 2018.2.1.



  글이 없이 말로 살아오던 사람들이 입에서 입으로 부르던 노래를 갈무리할 적에는, ‘글이 없어도 얼마든지 잘 살 뿐 아니라, 글이 없기에 다투거나 싸우거나 자랑하거나 우쭐대는 짓도 없구나’ 하고 깨달을 만합니다. 두고두고 새기려고 글을 그립니다만, 마음에 오롯이 담을 줄 알면, 언제라도 마음밭에서 꺼내어 두런두런 이야기씨앗을 심을 만합니다. 《정선 아라리》는 뜻깊게 나온 꾸러미라고 느끼되, 읽는 내내 아쉽더군요. 아라리를 부른 순이는 짝짓기(연애)만 바라지 않습니다. 짝짓기를 바랄 때도 있으나, 짝짓기만으로 살아가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쩐지 아라리를 그러모으며 바라보는 엮은이 눈길은 짝짓기에서 맴도는 듯싶습니다. 들숲내를 품으면서 돌보는 길, 아이하고 이 숲을 품고 가꾸는 길, 순이돌이가 어깨동무하면서 짓는 길, 스스로 하늘이 되고 메가 되고 내가 되고 비가 되어 빛나는 길, 이런 뭇길하고는 어쩐지 멀어 보여요. 삶을 담은 노래란, 살림을 실은 노래이고, 사랑을 펴는 노래이며, 어린이 곁에서 온빛을 속삭이는 노래입니다. 그저 먼 옛날부터 흐르고 흘렀기에 값진 가락이지 않습니다. 어제하고 오늘하고 모레 사이에 고이 흐르는 바람과 해와 별을 느끼고 읽을 때라야 비로소 노래일 텐데요?


ㅅㄴㄹ


89. 지게를 만들 때는 나무를 하자는 말이요 / 총각색씨 걸어갈 때는 정들자는 말이다. (21쪽)


511. 산천에 초목은 나날이 젊어 가는데 / 이팔청춘에 이내 몸들은 왜 늙어가나 (74쪽)


796. 여다지 쌍다지 미닫이 문을 / 가만살짝 드러닫어도 소리만 나네 (110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