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까칠한 숲노래 씨 책읽기


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3.9.26.


《부엌의 드래곤 2》

 시마다 리리 글·미요시 후루마치 그림/윤선미 옮김, 소미미디어, 2023.2.16.



여수남초등학교로 ‘글노래(문해력 증진 수업)’를 펴러 가는 날. 고흥에서 새벽부터 달렸고, 시외버스를 타고 여천에서 내린 뒤, 두바퀴로 바닷가길을 달려 본다. 갈수록 길에 사람이 안 보인다. 요새는 ‘걷다 = 운동’으로 여겨 버릇한다. 일하거나 배우러 걸어가거나, 저잣마실을 하러 걸어가는 사람이 몹시 드물다. 새로 벼슬꾼(장관)을 맡는 유인촌 씨는 두바퀴를 달린다는데, 다른 벼슬꾼(정치인·공무원·의원)도 두다리나 두바퀴로 일터를 오가야 ‘마을을 보고 느끼고 만나고 알’지 않을까? 새 벼슬꾼을 나무라도 좋으나, 두바퀴부터 달릴 노릇이다. 하루일을 마치고서 늦은낮에 집으로 돌아오니 온몸이 묵직하다. 한나절을 드러누워 끙끙거리면서 몸에 기운을 끌어올린다. 《부엌의 드래곤 2∼3》을 읽고서 아이들한테 건넨다. 2021년 첫걸음이 나오고 이태 만에 둘째랑 셋째가 나란히 나왔다. 설마 첫걸음만 나오고 끝이랴 싶었기에 고맙다. 넉걸음도 곧 한글판으로 옮겨 주기를 빈다. 어른도 어린이도 《부엌의 드래곤》처럼 생각을 밝히고 마음을 틔우는 줄거리를 다루는 책을 곁에 놓을 적에 스스로 피어나리라 본다. 어떤 책이든 우리를 살찌울 테지만, 아름책을 눈여겨보고 사랑할 줄 안다면, 왼손과 오른손을 모두어 어깨동무한다.


#台所のドラゴン #縞田理理 #みよしふるまち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