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까칠한 숲노래 씨 책읽기


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3.9.4.


《악마 루시아와 천사 아차》

 베티나 괴쉴·클라우스 페터 볼프 글, 아멜리에 글린케 그림/이미화 옮김, 지양사, 2007.9.15.



임옥상이란 분이 엉큼짓(성추행)을 저질렀으나 터럭만큼도 안 뉘우칠 뿐 아니라, 둘레에서 오냐오냐 해주는 꼴을 지켜본다. 얼척없구나. ‘임옥상 성추행’은 그동안 ‘민중미술 업적’을 이루었다는 힘(위계질서)을 내세워 일삼은 얼나간 멍청짓이다. 우리가 왜 서정주나 이광수나 이인직 같은 이들을 배움책(교과서)에서 도려냈겠는가? 왜 이들 말썽거리를 배움책에 새겨넣었겠는가? 그러나 고은은 멀쩡히 다시 책을 내고, 신경숙도 슬그머니 다시 책을 내더라. 그들부터 스스로 창피한 줄 모르고, 그들을 치켜세우는 우리도 부끄러운 줄 모른다. 글판에서 고은·신경숙·정호승을 내쫓지 않는 손으로 어떻게 조갑제·이문열·용선생을 나무랄 수 있겠는가. 우리 스스로 창피한 얼뜨기이니, 백선엽이 다시 날뛰려 하고, 홍범도를 갉아먹으려는 모지리가 불거진다. ‘김만배 9억 뒷돈’을 받은 〈한겨레〉도, ‘신학림 뒷돈 1억 6500만 원’이 얽힌 〈뉴스타파〉도 도무지 넋을 차릴 줄 모른다. 《악마 루시아와 천사 아차》를 곰곰이 생각해 본다. 겉모습이나 목소리만으로 ‘참길’이라 여길 수 없다. 삶을 보아야 참길인지 살필 수 있다. 무늬만 ‘진보·민중·민주·좌파·정의’라 읊는 모든 고린내를 씻어낼 때라야 바른붓이 서게 마련이다.


ㅅㄴㄹ


#AchatEngelReisenOhneGepaeck

#KlausPeterWolf #BettinaGoeschl #AmelieGlienke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