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3.7.17. 리셋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어제그제에 그끄제까지, 《숲에서 살려낸 우리말》을 통째로 고쳐쓰느라 힘썼습니다. 2014년에 처음 선보인 책을 열 해 만에 갈아엎듯 손보았습니다. 지난 열 해에 걸쳐 새롭게 보고 듣고 겪고 익히고 살린 길이 있으니, 열 해를 묵은 책을 참말로 갈아엎을 만합니다.


  몸은 한겨레이되, 말은 일본사람인지 미국사람인지 알 길이 없는 사람이 수두룩합니다. 우리말 ‘되살림’을 싫어하면서 한자말 ‘재생’에 매달리는 이가 있고, 영어 ‘리사이클’에 사로잡히는 이가 있습니다. 어린이 곁에서 ‘재생·리사이클’을 쓰는 이라면, 철없는 꼰대입니다.


  영어를 쓰는 이웃나라로 간다면 ‘리마인드’ 같은 영어를 쓸 만하지만, 우리말로 마음을 나눌 이곳에서는 우리말을 써야겠지요. 그런데 글을 쓰려는 이들은 자꾸 우리말을 등집니다. 영어나 일본 한자말이나 옮김말씨를 잔뜩 끼워넣어야 ‘멋진 문장·문학이 탄생’한다고 엉뚱하게 여겨요.


  아무 곳에나 엉성히 불거지는 ‘유발’이란 한자말을 손질하다가 ‘리셋’이란 영어를 추스르다가 ‘금주·음주’를 어떻게 더 풀어낼까 하고 살피다가, ‘호르몬’도 얼마든지 우리말로 풀어낼 만한 실마리를 들여다보다가, “신선한 관점”이라는 얄궂말을 다듬습니다. 짧게 다섯 글씨인 “신선한 관점”이지만, ‘일본말씨 + 옮김말씨’로 똘똘 뭉친 뜨내기말입니다.


  지난 2010년에 스스로 《어른이 되고 싶습니다》란 이름으로 책을 선보인 적도 있습니다만, 저부터 어른으로 살아갈 마음이고, 이웃님 누구나 부디 ‘어른’으로 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우리는 ‘철든 사람 = 어른 = 착하고 참한 사람’이라는 얼거리를 읽어낼 노릇입니다. ‘나이만 먹은 사람 = 꼰대 = 늙은이’라는 굴레도 알아볼 노릇입니다. 꼰대 아닌 어른으로 서야 비로소 어린이 곁에서 사랑을 노래하면서 물려주는 씨앗 한 톨을 심습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