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3.6.23. 쓱쓱싹싹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나흘에 걸쳐 내리 책숲손님을 맞이합니다. 이동안 말꽃엮기(사전편집·교정)는 하나도 할 수 없고, 집안에 쌓은 책을 치울 수 없습니다. 그러나 여태 미룬 책숲은 쓱쓱싹싹 치우고 추스릅니다.


  새삼스럽지만, 벌여놓고서 안 치우거나 안 추스른 살림이 참 많습니다. 다만, 차근차근 하면 됩니다. 서두를 마음은 접고서 하나씩 느슨히 할 노릇입니다. 한자말로는 ‘청소’일 테지만, 어릴 적부터 으레 듣고 쓰던 쉬운 우리말로는 ‘쓱’이나 ‘쓱쓱’이나 ‘싹싹’이나 ‘쓱쓱싹싹’입니다. 설마 싶어 국립국어원 낱말책을 살피니 ‘쓱쓱싹싹’은 올림말로 없습니다. 사람들이 아주아주 옛날부터 으레 쓰는 수수한 살림말이지만, 말꽃지기(국어학자) 눈에 여태 안 걸렸다고 여길 만합니다.


  며칠 동안 쓱쓱싹싹 하고 보니 등허리가 결리지만, 살짝 누우면 얼마든지 곧게 펼 만합니다. 오늘은 빨래를 두 벌 했고, 집일도 추슬렀고, 아직 글일이나 말꽃일은 한참 미루었으나, 느슨히 이따가 하자고 생각합니다.


  다가오는 7월부터 고흥에서 어린이·푸름이·어른하고 ‘노래꽃수다(시창작 + 시골살림 누리기)’를 열다섯걸음으로 폅니다. 고흥살이 열세 해에 걸쳐 고흥에서 고흥 이웃하고 ‘이야기꽃(강의)’을 제대로 펴기로는 이제 두 판째입니다. 시골 어린이·푸름이·어른은 “이 시골에서 뭔 노래꽃수다(시창작 수업)냐 여길는지 모르나, 오히려 시골이기에 더더욱 노래꽃수다를 펴면서, 이 시골빛을 저마다 스스로 노래로 얹는 눈빛과 손빛을 가꿀 일”이라고 봅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