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영어] 히피hippie



히피(hippie) : [사회 일반] 기성의 가치관·제도·사회적 관습을 부정하고, 인간성의 회복·자연과의 직접적인 교감 따위를 주장하며 자유로운 생활 양식을 추구하는 젊은이들. 1960년대 후반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생겨나 전 세계로 퍼졌다 ≒ 히피족

hippie : 히피(서구 기성 사회생활 양식을 거부하는 사람. 히피 운동은 1960년대에 가장 유행함)

ヒッピ-(hippie) : 1. 히피 2. 1960년대에 미국에 출현한 젊은이들의 집단. 기성 도덕이나 관습에 구애되지 않고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주장하며 자유분방한 생활 태도를 취하고, 이상한 복장에 프리 섹스·마리화나 등으로 상징됨



틀을 깨면서 숲을 노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난날에는 누구나 숲빛이요 숲사람이었으나, 어느새 숱한 사람들은 시골도 숲을 떠나 서울내기나 서울사람이 되었어요. 우리가 스스로 잊거나 잃은 길을 노래하려는 마음이라면 ‘날개·나래·날개짓·나래짓’입니다. ‘바람·바람꽃’이자 ‘바람빛·바람새’일 테지요. 틀을 깨는 길이란 아무렇게나 나아가는 길이 아닙니다. 틀을 깨어 스스럼없는 멋을 살피는 길은 오롯이 ‘숲빛·숲사람·숲내기’가 되는 살림이요, ‘구름’처럼 맑고 밝은 숨빛입니다. ㅅㄴㄹ



내가 아는 히피란 자유롭게 산다는 건데, 타락하는 것과 자유로운 것은 구분해야 되지 않겠어

→ 내가 아는 바람꽃은 홀가분히 사는데, 뒹굴기와 홀가분은 갈라야 하지 않겠어

→ 내가 아는 나래짓은 가볍게 사는데, 나뒹굴기와 가벼움은 가려야 하지 않겠어

《나는 자유로운 영혼이다》(신지아, 샨티, 2014) 280쪽


자연을 찬미하는 독특하고 반체제적인 히피 문화를 창조해냈습니다

→ 숲을 노래하고 남다르며 틀을 깨는 숲빛살림을 지어냈습니다

→ 들숲을 기리고 새롭고 틀을 거스르는 바람빛을 일구었습니다

《꽃이 온 마음》(조민경, 커넥티드코리아, 2022) 5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