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즈카 오사무 이야기 1: 1928 ~ 1946
반 토시오, 테즈카 프로덕션, 아사히 신문사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숲노래 만화책 2023.4.29.

만화책시렁 526


《테즈카 오사무 이야기 1 : 1928∼1946》

 반 토시오·테즈카 프로덕션

 김시내 옮김

 학산문화사

 2013.6.25.



  우두머리가 서더니, 싸움질을 부추기며, 총칼을 만드는 일에 큰돈을 들이면서 일자리를 늘리고, 총칼 만드는 일터에 들어가면 일삯을 넉넉히 받을 뿐 아니라 ‘나라사랑(애국)’에 이바지한다는 보람(훈장)까지 받는다면, 사람들은 누구나 넋이 나갈까요? 이웃나라 일본은 이 꼴을 보여주었고, 우리나라도 따라갑니다. 숱한 일본사람은 바다싸움(태평양전쟁)에서 진 일을 아직도 아쉬워하고 ‘쌈박질’ 이야기를 글(문학)·그림(만화·영화)으로 끝없이 뽑아냅니다. 이와 달리 우두머리뿐 아니라 사람들 스스로 넋나간 허수아비나 꼭두각시 노릇을 하는 줄 깨닫고는, 아무리 짓밟히거나 손가락질받더라도 ‘쌈박질을 그치고 어깨동무를 하는 참사랑으로 거듭나자’고 끝까지 외치고 숲빛을 노래한 사람들이 있어요. 그림책을 여민 이와사키 치히로 님이나 그림꽃책을 빚은 테즈카 오사무 님은 ‘반전(전쟁 반대)’보다도 ‘사랑(살림을 어질고 즐겁게 새로 짓는 길)’을 노래한 손꼽히는 길잡이입니다. 《테즈카 오사무 이야기 1 : 1928∼1946》는 어린 테즈카 오사무 님이 어떻게 ‘쌈박질’을 온몸으로 겪으면서 ‘사랑’을 붓끝으로 옮기는가 하는 실마리를 느끼고 찾고 배운 푸른빛을 들려줍니다. 우리 푸름이도 어른도 곁책으로 삼기를 바라요.



어머니는 툭하면 우는 오사무 소년을 절대 혼내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괴로울 때도 웃으며 참아내는, 인내심 강한 성격이 길러졌다고 합니다. (27쪽)


“노래하는 바람과 높고 파란 하늘에 흘러가는 흰구름. 숲 저편에서 새빨갛게 일렁이며 저물어가는 저녁해. 그런 자연과 만났을 때, 저는 언제나 포근함에 젖어들었습니다. 어린 시절 내달린 산천과 들판은 우주기지도 탐험대가 찾는 비밀장소도 되는 환상의 왕국이었습니다. 아이들은 자연의 품속에서 마음껏 뛰놀면서 생명이 있는 것들의 놀라움은 물론, 어떤 생물에게도 반드시 찾아오는 죽음에 대해 몸으로 체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105쪽)


“아버지가 출정한 후, 혼자 집안을 떠받치는 어머니를 보고, 어머니란 위대한 존재라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후에 의사와 만화가를 두고 진로를 고민할 때, 어머니의 한 마디로 결정해 버린 것이었습니다.” (130쪽)


“등화관제가 해제되었구나. 우와! 백화점의 샹들리에가 눈부실 정도야! 이게 평화로구나. 난 살아남았어! 어쩌면 나는, 만화가가 될 수 있을지 몰라.” (191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