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르투스 4 - 책동
시나노가와 히데오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숲노래 만화책 2023.4.19.

만화책시렁 534


《비르투스 4》

 기본 글

 시나노가와 히데오 그림

 강동욱 옮김

 대원씨아이

 2011.1.15.



  우두머리란 우(위)에 선 놈을 가리킵니다. 웃놈(윗놈)은 으레 밑을 깔거나 누르면서 올라타게 마련이요, 이들은 힘을 앞세웁니다. 힘이 세거나 클 적에 힘이 여리거나 적은 사람을 짓밟아요. 《비르투스 4》은 온통 힘판으로 굴러가던 지난날이며 오늘날 모습을 찬찬히 보여줍니다. 힘이 없으면 밟혀죽는 판이니, 힘을 키워 둘레를 모조리 밟고서 올라서겠노라 다짐하는 바보스런 사내들이 우글거리는 한복판이 얼마나 사나운가를 드러내는 셈입니다. 주먹이란 참으로 부질없는데, 주먹힘이 부질없는 줄 못 느끼는 우두머리요, 나라요, 터전이며, 우리들입니다. 힘으로 올라선 이는 힘으로 무너집니다. 돈으로 올린 나라는 돈으로 무너집니다. 이름으로 닦은 자리는 이름으로 허물어져요. 살림으로 가꾸기에 언제나 싱그럽고, 사랑으로 돌보기에 늘 빛납니다. 아기를 힘으로 낳을 수 있을까요? 어림없습니다. 목숨을 힘으로 잇는 듯하나요? 얼척없습니다. 삶·살림은 숲을 품는 사랑으로 이루며 나누고 즐겁습니다. 삶·살림을 등진 힘·돈·이름은 바로 이 힘·돈·이름으로 저절로 무너지다가 죽음골로 굴러떨어집니다.


ㅅㄴㄹ


“약해빠진 내가 너무 싫어어어어!” “카미오, 세상에서 처음부터 강한 사람은 없어. 강해지는 사람이 있을 뿐이야.” (40∼41쪽)


“언젠가 수도 로마에 우뚝 서 있는 콜로세움, 위대한 황제 폐하가 다스리는 영광스러운 무대에 서서 부와 명예를 한손에 거머쥐는 게 꿈이니까.” (223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