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알량한 말 바로잡기
영향 影響
부정적 영향 → 나쁜물 / 나쁜바람
영향을 받다 → 끼치다 / 가다 / 흔들다 / 휩쓸리다
지대한 영향을 끼치다 → 크게 끼치다 / 크게 퍼지다 / 크게 스미다
아이는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아이는 어버이한테서 배운다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 몸에 나쁘게 물든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 바람골 탓에 비가 내릴 듯하다
행동 양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장면이 하나 있다 → 몸짓을 크게 바꾼 일이 하나 있다
‘영향(影響)’은 “어떤 사물의 효과나 작용이 다른 것에 미치는 일”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가다·미치다’나 ‘맞다·받다·맞아들이다·받아들이다·배우다·바꾸다·바뀌다’나 ‘물·물결·물들다·흔하다’로 손보고, ‘힘·심·손·손아귀·손힘’이나 ‘번지다·스미다·잠기다·적시다·절다·절이다’나 ‘보다·바라보다·쳐다보다·들여다보다’로 손봅니다. ‘그늘·그림자·오지랖’이나 ‘기운·기어들다·길들다’나 ‘끼다·끼어들다·끼치다’로 손볼 만하고, ‘탓·탓하다’나 ‘파고들다·퍼뜨리다·퍼지다’나 ‘끄달리다·끌려가다·끌려다니다’로 손볼 수 있어요. ‘쓸려가다·쓸리다’나 ‘흔들다·휩싸다·휩싸이다·휩쓸다·휩쓸리다’나 ‘휘두르다·휘둘리다·휘말다·휘말리다·휘젓다’로 손볼 만하고, ‘너울타기·물결타기·새치기·옆치기·틈새치기’나 ‘밀려들다·밀려오다·밀물·밀물결’이나 ‘매다·매이다·동이다·동여매다·얽매다·얽매이다’로 손보아도 어울립니다. ‘옥죄다·옭다·옭매다·옭아매다’나 ‘옮다·옮기다·바람·바람꽃’이나 ‘보내다·뻗다·뿌리뻗다’로 손보아도 되어요. 이밖에 낱말책에 한자말 ‘영향’을 셋 더 싣는데 다 털어냅니다. ㅅㄴㄹ
영향(永享) : 길이 누림
영향(迎香) : [한의]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에 속하는 혈(穴)
영향(影向) : [불교] 석가모니와 보살이 실제로 이 세상에 나타나는 일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이지요
→ 사람들에게 널리 퍼지는 줄 깨달았지요
→ 사람들에게 두루 번지는 줄 깨달았지요
《중고생을 위한 도올 선생의 철학 강의》(김용옥, 통나무, 1986) 98쪽
이러한 신인 기용의 성공은 다른 잡지들에게도 영향을 주었으며
→ 이렇게 새내기를 뽑아 잘되니 다른 달책도 받아들였으며
《일본 만화 현대사》(요시히로 코스케/김보선 옮김, 우용출판사, 1998) 16쪽
포자만을 생산하는 동충하초는 환경의 영향을 덜 받아, 숲 속에서 비교적 쉽게 발견된다
→ 홀씨만 내놓는 벌레살이버섯은 둘레에 덜 휘둘려, 숲에서 퍽 쉽게 본다
→ 홀씨만 있는 벌레버섯은 둘레에 덜 휘말려, 숲에서 꽤 쉽게 찾는다
《자원곤충학》(박규택, 아카데미서적, 2001) 209쪽
특히 중국계의 영향을 받은 예술에서는 기운생동을 최고로 칩니다
→ 더구나 중국 쪽에 물든 멋으로는 반짝여야 으뜸으로 칩니다
→ 더욱이 중국물이 든 쪽에서는 기운차야 첫째로 칩니다
《흰 그늘의 미학을 찾아서》(김지하, 실천문학사, 2005) 339쪽
그 벌레의 영향에서 완전히 놓여난 게 아니니까
→ 그 벌레 그늘에서 아주 놓여나진 않았으니까
→ 그 벌레 손아귀에서 다 놓여나진 않았으니까
→ 그 벌레한테서 말끔히 놓여나진 않았으니까
《충사 6》(우루시바라 유키/오경화 옮김, 대원씨아이, 2005) 32쪽
그의 학문적 작업에도 영향을 미쳤다
→ 그 사람 배움판에도 스몄다
→ 그가 배우는 곳에도 퍼졌다
→ 그가 배우는 길에도 스며들었다
《콘라트 로렌츠》(클라우스 타슈버,베네딕트 푀거/안인희 옮김, 사이언스북스, 2006) 121쪽
또한 공공생활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며
→ 또한 모둠살이에서 힘을 쓸 수 있도록 하며
→ 또한 두레살이에서 힘을 끼칠 수 있도록 하며
《도덕교육의 새로운 지평》(심성보, 서현사, 2008) 93쪽
아프리카의 사하라에서 불어오는 열풍의 영향이라고 했다
→ 아프리카 사하라에서 바람이 뜨겁게 분 탓이라고 했다
→ 아프리카 사하라에서 바람이 뜨겁게 불어서라고 했다
→ 아프리카 사하라 뜨거운 바람 때문이라고 했다
→ 아프리카 사하라 뜨거운 바람 탓이라고 했다
《왜 지구촌 곳곳을 돕는가》(소노 아야코/오근영 옮김, 리수, 2009) 49쪽
세상에 바퀴를 달아 주어 큰 영향을 끼친 건 사실이에요
→ 온누리에 바퀴를 달아 주어 큰힘을 끼쳤지요
→ 온누리에 바뀌를 달아 주어 크게 바꾸었어요
《세상이 자동차로 가득 찬다면》(앨런 드러먼드/유지연 옮김, 고래이야기, 2010) 24쪽
장마가 질 때는 담수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염분 농도의 변화가 심하다
→ 장마가 질 때는 냇물이 스며들기 때문에 소금결이 크게 바뀐다
《망둑어, 연안 생태계의 토박이 물고기》(최윤, 지성사, 2011) 141쪽
계절의 영향을 크게 받아서 겨울이면 의기소침해지는 사람도
→ 철에 크게 휘둘려서 겨울이면 풀이 죽는 사람도
→ 철에 따라 크게 달라서 겨울이면 축 처지는 사람도
→ 철마다 크게 달라서 겨울이면 기운이 빠지는 사람도
《우주 리듬을 타라》(디팩 초프라/이현주 옮김, 샨티, 2013) 52쪽
나의 작품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건 전통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인 구비문학 형태로 전해져 내려온 동화였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 오래도록 입말로 흘러온 꽃글이 내 글을 북돋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 오래말꽃이 내 글을 살찌웠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글쓰기를 말하다》(폴 오스터/심혜경 옮김, 인간사랑, 2014) 71쪽
털꽃개회나무 등은 모두 일본말의 영향이다
→ 털꽃개회나무 들은 모두 일본말 이름이다
→ 털꽃개회나무는 모두 일본말에서 왔다
→ 털꽃개회나무는 일본말에 물든 이름이다
→ 털꽃개회나무는 모두 일본말씨이다
《창씨개명된 우리 풀꽃》(이윤옥, 인물과사상사, 2015) 39쪽
추후 과학 분야 입시에 굉장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죠
→ 나중에 밝꽃 쪽 배움틀에 크게 퍼질 수 있죠
→ 앞으로 깊꽃 쪽 셈겨룸에 꽤 번질 수 있죠
《통일교육 어떻게 할까》(김현희와 다섯 사람, 철수와영희, 2016) 30쪽
어린아이의 잠재의식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 걱정스럽다
→ 어린아이 마음속에 나쁘게 스미지는 않을까 걱정스럽다
→ 어린아이 마음빛에 나쁘게 퍼지지는 않을까 걱정스럽다
《네, 호빵맨입니다》(야나세 다카시/오화영 옮김, 지식여행, 2017) 119쪽
또래의 영향은 어떤가요
→ 또래 바람은 어떤가요
→ 또래한테 어찌 물드나요
→ 또래는 어떤가요
《인디고 파워를 깨워라》(도린 버츄·찰스 버츄/여연 옮김, 샨티, 2018) 198쪽
최저 임금이 근로 빈곤층에게 미치는 영향은 직접적입니다
→ 밑삯은 가난일꾼한테 바로 이어갑니다
→ 바탕삯은 가난한 일꾼한테 바로 와닿습니다
→ 가난한 일꾼은 밑삯에 확 얽매입니다
《나라는 부유한데 왜 국민은 불행할까?》(오건호와 네 사람, 철수와영희, 2018) 211쪽
모델 일에 영향을 줄지도 모르잖니
→ 모델 일에 나쁠지도 모르잖니
→ 모델 일에 안 좋을지도 모르잖니
《마메 코디 2》(미야베 사치/이수지 옮김, 소미미디어, 2018) 76쪽
다케지 선생에게 영향을 받아 자신을 응시하고 깊이 생각해 보는 나 나름의 수업을 해보기로 마음먹은 것은
→ 다케지 선생한테서 배워 나를 바라보고 깊이 생각하며 내 나름대로 가르쳐 보기로 마음먹은 때는
→ 다케지 선생한테 젖어들어 나를 바라보고 깊이 생각하며 내 나름대로 가르쳐 보기로 마음먹은 때는
《상냥한 수업》(하이타니 겐지로/햇살과나무꾼 옮김, 양철북, 2018) 134쪽
신라는 상대적으로 중국의 영향이 적었고
→ 신라는 아무래도 중국에 덜 물들었고
→ 신라는 여러모로 중국에 덜 기울었고
→ 신라는 좀 중국하고 멀었고
→ 신라는 좀 중국하고 떨어져 지냈고
《이임하의 여성사 특강》(이임하, 철수와영희, 2018) 63쪽
예카테리나 1세 황제의 국가 근대화와 프랑스화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 예카테리나 1세 황제가 나라를 새로하고 프랑스처럼 꾸미도록 했다
→ 예카테리나 1세 황제가 나라를 바꾸고 프랑스 물을 들이도록 했다
→ 예카테리나 1세 황제가 나라를 고치고 프랑스 옷을 입히게끔 했다
《외국어 전파담》(로버트 파우저, 혜화1117, 2018) 120쪽
엄마 일하는 데도 분명 좋은 영향을 끼칠 거야
→ 엄마 일하는 데도 틀림없이 좋아
→ 엄마 일에도 꼭 이바지할 테야
→ 엄마가 하는 일이도 아주 좋아
《오쿠모의 플래시백 1》(우에시바 리이치/허윤 옮김, 대원씨아이, 2019) 113쪽
그 사회는 군사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지
→ 그 삶터는 싸움틀에 휘둘린다고 볼 수 있지
→ 그곳은 싸움 얼거리에 얽매인다고 볼 수 있지
→ 그곳은 총칼 틀거리에 잠겼다고 볼 수 있지
《힘차게 달려라 통일열차》(통일미래교육학회·이재임, 철수와영희, 2019) 158쪽
아이는 교육 체계의 영향을 아직 덜 받았기 때문에 당신보다 더 직관적일 수 있습니다
→ 아이는 배움터에 아직 덜 물들었기 때문에 그대보다 더 마음을 읽을 수 있습니다
→ 아이는 아직 둘레에 덜 물들었기 때문에 이녁보다 더 마음눈을 열 수 있습니다
《태어나기 전 사랑을 계획하다》(로버트 슈워츠/추미란 옮김, 샨티, 2023) 14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