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3.1.24. 담울 대갈 아갈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우리말 ‘몸’을 풀어내는 글을 매듭지으면, 《새로 쓰는 삶말 꾸러미 사전》을 펴냄터로 넘기려고 생각합니다만, 이태째 ‘몸’ 풀이를 기다립니다. 이동안 다른 말밀풀이(어원분석)를 신나게 해놓는데, 오늘은 ‘모’를 풀려다가 또 기다리면서 ‘이태·이틀’ 이야기를 매듭짓고, ‘담·울’ 이야기를 마무리합니다. 이 김에 ‘대가리·아가리’ 이야기도 끝낼까 하고 생각합니다.


  우리말로 하면 나쁜말이나 낮춤말로 잘못 여기는 분이 끔찍하도록 많습니다. ‘대가리’도 ‘아가리’도 나쁜말이나 낮춤말일 수 없어요. ‘대단하다·대나무’가 나쁜말일까요? ‘아주·아가미·알’이 낮춤말일까요?


  말밑을 캐지 않을 뿐 아니라, 말밑 이야기를 안 한다면, 우리말이 왜 우리말인지 모르고 맙니다. 요새는 이웃나라(외국)에서 우리말을 배우는 분이 부쩍 늘어났는데, 이런 때에야말로 우리말결을 제대로 짚고 살펴서 알려주는 길을 열 노릇이라고 봅니다. 낡은 낱말책은 집어치우고, 새 낱말책을 처음부터 짓고 엮고 읽고 배우면서 누구나 스스로 생각날개를 펴고 마음빛을 밝힐 일입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