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벌레의 하극상 제2부 : 책을 위해서라면 무녀가 되겠어 5
스즈카 지음, 시이나 유우 그림, 강동욱 옮김, 카즈키 미야 원작 / 대원씨아이(만화)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만화책 2023.1.6.

책으로 삶읽기 804


《책벌레의 하극상 2-5》

 카즈키 미야 글

 스즈카 그림

 강동욱 옮김

 대원씨아이

 2021.9.30.



《책벌레의 하극상 2부 5》(카즈키 미야·스즈카·시이나 유우/강동욱 옮김, 대원씨아이, 2021)을 읽는다. 책만 즐기는 삶이었다가 책더미에 깔려죽은 아가씨는 ‘책이 몹시 비싸서 엄두를 낼 수 없는 어느 때 어느 곳’에서 ‘고삭부리 아이’ 몸으로 다시 태어났고, 무엇이든 처음부터 새로 지어내야 하는 살림을 일군다. 스스로 하고 싶어도 몸이 못 따르기에 둘레에 일거리를 맡겨야 하고, 높낮이가 단단한 틀거리에서 사람다이 살아가는 길을 함께 찾아나서려고 한다. 책을 쥐고 싶기에 책을 지어내려고 한다면, 종이를 얻기 힘든 곳에서 종이를 스스로 지어내야 하고, 글물(잉크)이 엄청나게 비싸기에 글물도 손수 지어내야 한다. 남이 해놓은 살림을 얻으려면 비싸지만 손쉽겠지. 스스로 지으려면 돈은 안 들거나 적게 드는 만큼 품을 오래 들여야겠지. 곰곰이 따지면, 책 한 자락도 매한가지이다. 남이 쓰고 엮은 책을 사서 읽기란 가장 값싸고 빠르다. 스스로 쓰고 엮을 뿐 아니라 지어서 내놓자면 더디 걸리고 품이며 돈이 잔뜩 든다. 다만, 두 길 가운데 스스로 기쁜 삶빛이 되는 쪽은 스스로 짓는 하루이다.


ㅅㄴㄹ


“잉크는 비싸.” “앗. 윽. 원가 계산을 안 해 봤네요.” “원가 계산도 안 하는 상인이 어디 있어?” (22쪽)


“또 이곳에 남길 원한다면 음악 이외의 일도 해주세요. 악기를 다루려면 손이 중요하다는 점은 잘 아니 허드렛일이 싫다면 서류 작업을 부탁합니다.” (50쪽)


“루츠. 종이 만들 때처럼 하나부터 열까지 다 시도해 볼래. 내가 아기에게 처음으로 주는 선물이니 최고의 책을 만들어야지!” “또 바빠지겠는걸.” (83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