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가야 여행 일상이 고고학 시리즈 3
황윤 지음 / 책읽는고양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책읽기 2023.1.4.

읽었습니다 209



  우리가 있는 모든 곳이 삶입니다. 멀리 가야 삶이 있지 않습니다. 남들이 알아주는 일을 해야 삶이지 않습니다. 스스로 바라보는 곳이 삶이요, 스스로 가꾸는 곳이 집이며, 스스로 일하다가 놀고 쉬는 곳이 터전입니다.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가야 여행》을 처음 쥘 적에는 ‘가야’ 이야기를 들려주는구나 싶어 반가웠으나, 자꾸 ‘살림숲(박물관)’으로 찾아가고, 또 ‘임금터’ 둘레에서 맴도는구나 싶어 아쉽더군요. 우리는 뭘 보고 백제나 고구려나 신라나 부여나 가야를 말하는 삶일까요? 임금과 벼슬아치가 남긴 자취가 백제나 가야일까요? 아니면, 백제나 가야란 이름은 모르면서도 마을에서 나고자라 아이들을 낳고 돌보면서 살림을 편 수수한 엄마아빠 하루가 백제나 가야일까요? 어느 책에도 ‘가야사람이 아이를 어떻게 낳았는지’나 ‘가야사람이 아기한테 어떤 자장노래를 들려주었는지’는 안 남겼습니다만, 가야를 가야로 읽자면 가야 적부터 흘러온 들숲을 마음으로 보아야지 싶어요.


ㅅㄴㄹ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가야 여행》(황윤 글, 책읽는고양이, 2021.4.20.)


이것은 나에게 큰 영감을 준다

→ 이 말은 나를 크게 깨우친다

→ 이 대목에서 크게 배운다


설치한 측의 의도에 따라

→ 놓은 사람 뜻에 따라

→ 세운 분 마음에 따라


또 열심히 다리를 혹사해 보자

→ 또 부지런히 걸어 보자

→ 또 힘껏 다녀 보자


알에서 태어난 영웅 이야기인 난생설화는 유독 한민족의 여러 시조에게 보이는 신화이기도 하다

→ 알에서 태어난 머드러기 이야기는 유난히 한겨레 여러 한아비한테서 볼 수 있기도 하다

→ 알에서 태어난 꼭두 이야기는 어쩐지 한겨레 여러 첫빛한테서 볼 수 있기도 하다


이런 무덤 축조 방식은

→ 이런 무덤쌓기는

→ 이런 무덤짓기는

→ 이런 무덤올림은


더 자세한 이야기는 패스하고 다음 코스를 향해 걸어간다

→ 더 깊은 이야기는 건너뛰고 다음길로 걸어간다

→ 미주알고주알은 지나가고 다음으로 걸어간다

→ 이러쿵저러쿵 얘기 않고 다음으로 걸어간다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