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마실


숲고을빛 (2022.8.19.)

― 충주 〈책이 있는 글터〉



  어느새 온나라 거의 모두라 할 고장마다 ‘문화도시 ○○’라는 이름을 내겁니다. 다 다른 고장이 저마다 다른 빛깔인 삶꽃마을(문화도시)로 피어나서 푸르게 어우러지면 참으로 아름다우리라 생각해요. 허울좋게 붙이는 ‘문화’가 아닌, 참말로 삶꽃을 피우려는 마음이기를 바랍니다.


  삶꽃이라는 길에는 마땅히 종이책도 들어갈 테고, 사랑으로 짓는 집살림도 들어가며, 푸르게 품는 들숲바다도 들어갑니다. 그런데 숱한 고장에서 내세우는 ‘문화도시 ○○’를 보면 ‘책·집살림·들숲바다’는 어쩐지 안 보입니다. 무엇보다 어린이·푸름이가 안 보여요.


  어제까지 살아온 어른들 슬기를 책으로 담는다면, 오늘부터 살아가는 어린이·푸름이 꿈을 집살림으로 가꿉니다. 모레로 이어갈 살림길은 들숲바다를 푸르게 품는 마음에서 비롯해요.


  또 하나 보면, ‘책꽃(책문화)’이라 할 적에는 ‘이름난 글꾼’ 몇몇을 앞세우지 않기를 바랍니다. 참말로 책빛을 두고두고 가꾸어 온 마을사람하고 책지기를 아우를 노릇이요, 마을책숲을 북돋울 줄 알아야 하고, 어린이·푸름이가 제 고장을 사랑하고 품으면서 뿌리를 내리도록 이바지할 노릇입니다. 서울바라기 아닌 마을바라기로 나아갈 길이면서 숲바라기·들바라기·바다바라기·하늘바라기·별바라기처럼 스스로 싱그럽게 생각을 가꾸는 마음이도록 곁에서 도울 노릇이에요.


  충주로 이야기마실을 온 길에 〈책이 있는 글터〉를 들릅니다. 2003년 가을부터 2007년 봄까지 충주 신니면에 깃들어 이오덕 어른 글을 갈무리하던 무렵에는 신니면하고 충주시가 퍽 멀어 〈책이 있는 글터〉까지 들르지는 못 했어요. 그때에는 〈수강서점〉에 겨우 한걸음을 했습니다.


  고흥으로 돌아가자면 서울로 가서 시외버스를 타야 하는 터라 오래 머물지는 못 하지만, 책시렁이며 위쪽 이야기칸까지 둘러봅니다. 한켠에 ‘충주 글님·그림님’ 책을 그러모았는데 이오덕 어른 책은 하나도 없군요. 설마 몰랐을까요. 또는 생각조차 못 했을까요. 경북 청송에서 나고자라셨으나 삶 끝자락을 충주 기스락 숲집에 머물면서 ‘아이들이 숲을 품기를 바라는 뜻’을 글결로 가다듬으셨어요.


  한 땀씩 일군 하루는 차곡차곡 자라 어느새 숲으로 피어나는 삶으로 이어갑니다. 글이란 오롯이 삶글일 적에 숲빛으로 푸르지요. 땀방울을 옮기기에 밝고, 발자국을 담으니 맑아요. 언제나 다르면서 새로운 하루를 차곡차곡 누리듯, 글빛도 말빛도 책빛도 씨앗처럼 깃들게 마련입니다. 숲을 보면 ‘문화’는 저절로 따라옵니다.


ㅅㄴㄹ


《해외생활들》(이보현, 꿈꾸는인생, 2022.7.8.)

《나는 식물을 따라 걷기로 했다》(한수정, 현암사, 2021.9.3.)

《공공의료 새롭게》(백재중, 건강미디어협동조합, 2022.7.17.)

《후쿠자와 유키치 자서전》(후쿠자와 유키치/허호 옮김, 이산, 2006.3.17.)

《한국의 馬 민속》(임동권 외, 집문당, 1999.1.20.)

《김지하 시전집 1》(김지하, 솔, 1993.1.5.)

《다시 읽는 임석재 옛이야기 1》(임혜령 엮음·김정한 그림, 한림출판사, 2011.3.4.)

《햇살은 누구에게나 따스히 내리지 않았다》(일과시, 과학과사상, 1993.12.28.)

《月城地域語의 音韻論》(최명옥, 영남대학교출판부, 1982.5.20.)

《향가의 해석》(신재홍, 집문당, 2000.2.7.)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