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그림은

'숲노래 지은책'에 올려놓습니다


+ + +


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2.5.15. 옭매듭 책묶기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새책집을 다닐 적에는 ‘책묶기’를 구경도 못 했고, 배울 일이 없었습니다. 헌책집을 다니다가 ‘책묶기’를 늘 보았고, 차근차근 배웠습니다. 저한테는 모든 헌책집지기가 스승입니다. 다 다른 헌책집지기는 저마다 손길과 아귀힘과 키와 가게에 맞게 책묶기가 살짝살짝 달라요. 마땅하지요. 키가 큰 사람하고 작은 사람이 똑같이 묶을 수 없고, 똑같은 뭉치를 나를 수 없습니다.


  제가 쓰는 ‘옭매듭 책묶기’는 “서울 용산 뿌리서점 + 서울 노량진 진호서점 + 인천 배다리 아벨서점 + 서울 이문동 신고서점 + 서울 연신내 문화당서점 + 서울 홍제동 대양서점” 지기님한테서 물려받은 손길을 제 몸하고 키에 맞게 살짝 가다듬었습니다.


  지난 2022년 5월 2일에 대구 마을책집 〈북셀러 호재〉에 들른 날, 호재지기님한테 ‘옭매듭 책묶기’를 보여주었는데, 마침 이때 그림으로 찍혔어요. 책묶기를 그동안 허벌나게 해왔는데 책묶기를 찍혀서 건사한 그림은 처음입니다. 고맙습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